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하태경 “故 이대준씨, 文엔 월북 아닌 추락으로 보고됐단 제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송혜수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과 관련해 “이대준씨가 사망하기 3시간여 전 저녁 6시 36분 대통령에게 서면 보고된 내용에는 ‘월북’이 아니라 ‘추락’한 것으로 보고되었다는 제보(가 있었다)”라고 밝혔다.

이데일리

22일 오전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인 하태경 의원 등이 인천시 연수구 송도동 해양경찰청에서 해경청 지휘부와 면담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 단장인 하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신빙성 있는 제보가 있어 알려드린다. 드디어 봉인된 대통령지정기록물에 접근하는 문이 열리고 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당시 대통령 서면 보고는 딱 한 문장이었다”라며 “‘추락으로 추정되는 사고가 있었고 북측 해역에서 우리 국민이 발견됐다’ 이게 끝이다”라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하 의원은 “대통령 첫 보고를 통해 우리는 두 가지를 알 수 있다”라며 “첫째, 22일 저녁 대통령 첫 보고에서는 전혀 월북으로 판단하지 않고 ‘추락’으로 봤는데 23일 청와대 회의를 거치면서 24일 정부 입장이 ‘월북’으로 돌변했다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이어 “둘째, 분명 대통령은 북측 해역에서 발견되었다는 보고를 받았음에도 즉 이대준씨 위치가 확인되었는데도 구조 관련 아무런 지시를 하지 않았다는 것”이라며 “이미 국방부는 활용 가능한 대북 소통 수단이 있었는데 이 당시 적극 활용하지 않은 사실에 대해 책임을 통감한다는 답변을 한 적이 있다”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 제보 내용의 사실인지 아닌지는 당시 서훈 국가안보실장이 아주 잘 알 것”이라며 “서훈 실장께서 확인해주시기 바란다. 문재인 대통령도 당연히 이 내용을 잘 아실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하 의원은 전날 해당 사건과 관련, 서 전 실장을 핵심 배후로 지목한 바 있다. 그는 MBC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국방부와 서주석 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사무처장을 포함해 서 전 실장이 사실 (발표를 뒤집은) 배후였다”라고 주장했다.

이어 “(서 전 실장이) 최근 미국에 가 있는데, 아무런 입장 발표를 안 하고 침묵하고 있다”며 “원래 연구원 활동을 하려면 J-1 비자로 나가야 하는데 관광 비자로 급히 나갔다고 한다”고 말했다.

또 서 전 실장의 출국 시점에 대해선 “얼마 안 된 것 같다”며 “하도 죄지은 게 많아서 정권이 바뀌면 바로 미국 가겠다고 생각한 것 같다. (사실이 아니라면) 서 전 실장이 입장을 밝히면 된다”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2020년 9월) 24일 청와대 회의를 하고 나서 ‘(북한이) 시신 소각 만행을 저질렀다’라고 공식화한다. 그런데 25일 북한에서 ‘자기들은 시신 소각을 안 했다. 부유물 소각이었다’라고 했다”라며 그러자 “27일 청와대 안보실 사무처 명의로 국방부로 ‘단정하지 말라’는 지침이 내려온다. 그래서 국방부가 입장이 바뀐다. 확정할 수 없는데 너무 강하게 이야기했다며 죄송하다 사과까지 한다”라고 말했다.

하 의원은 “북한이 아무 근거도 제시하지 않고 일종의 거짓 선동에 가까운 것인데 그것을 존중하고 대한민국 국방부 입장을 바꾸게 한 것”이라며 “어떻게 보면 심각한 국기문란 사건”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서 전 실장은 같은 날 연합뉴스에 전달한 입장에서 “회피할 의도는 없었다. 사실 규명을 위해 최선을 다해 필요한 협조를 해나갈 것”이라며 “당시 원칙에 어긋남 없이 최선을 다해 조치했다”라고 밝혔다.

서 전 실장은 “정확한 사실관계가 있는 그대로 명명백백하게 밝혀지기를 원한다. 경위와 관계없이 발생해서는 안 될 불행한 일에 대해서는 매우 유감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라며 미국 체류에 대해서는 “현지 싱크탱크 초청으로 계획된 일정”이라고 전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