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어차피 해야 할 야근”…노동부 ‘야근송’에 누리꾼 분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고용노동부 ‘야근송’ 추천 게시물 올렸다가 삭제

‘휴가 안 가도 휴가지 처럼 느껴지는 기억조작송’ 추천 예고 뭇매

동아일보

고용노동부 블로그에 올라온 ‘야근송’. 노동부 블로그 갈무리


고용노동부가 공식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야근송’을 소개하는 게시물을 올렸다가 누리꾼들의 분노를 사고 있다.

노동부는 28일 공식 블로그에 ‘칼퇴(칼퇴근)를 잊은 사람들에게 야근송’이라는 제목의 게시물을 올렸다.

게시물에서 노동부는 ‘어차피 해야 할 야근이라면 미뤄봤자 시간만 늦출 뿐! 에너지 부스터 같은 야근송 들으며 얼른얼른 처리하자고요’, ‘노래를 들으며 거침없이 일을 마무리하고 퇴근해 볼까요’라며 유명 가수들의 노래를 야근 추천 곡으로 소개했다.

이는 최근 유튜브에서 유행하고 있는 ‘일할 때 듣기 좋은 노래’, ‘노동요’ 등 음악 추천 게시물의 형식을 빌려 온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가기관인 노동부가 야근할 때 듣기 좋은 노래를 추천한다는 것은 야근을 종용하는 것처럼 보일 수 있어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아일보

고용노동부 블로그에 올라온 ‘야근송’. 노동부 블로그 갈무리


누리꾼들은 ‘야근하는 사람 약 올리느냐’, ‘다른 곳도 아니고 노동부가 이런 글을’, ‘칼퇴가 아니고 정시퇴근이다’ 등 반응을 보였다. 특히 다음 달 추천 곡으로 ‘휴가 안 가도 휴가지처럼 느껴지는 기억 조작송’을 예고한 사실이 알려지며 누리꾼들의 분노는 더욱 거세졌다.

특히 노동부가 지난 23일 ‘주 단위’로 관리하는 연장근로 시간을 ’월 단위’로 확대하는 등 주 52시간제 운영 방식 개편 내용이 담긴 ‘노동시장 개혁 추진 방향’을 발표한 상태라 더욱 논란이 됐다.

비판 여론이 높아지자 노동부는 해당 게시물을 삭제 조치했다.

두가온 동아닷컴 기자 gggah@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