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푸틴 최측근 “나토가 크림반도 침범하면 3차대전 발발”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서울신문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러시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28일(현지시간) 만약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가 크림반도를 침공한다면 제3차 대전이 발발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국 로이터 통신 등에 따르면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이날 러시아 인터넷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2014년 러시아가 강제 병합한 크림반도를 자국의 영토라고 주장하며 이렇게 위협했다.

2008년부터 2012년까지 러시아 대통령을 지낸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최측근이다.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후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서방에 위협을 해 왔는데 3차 대전을 언급한 것은 처음이다.

그는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은 핀란드나 스웨덴의 가입보다 자국 안보에 큰 위험을 초래할 것이라고 했다. 우크라이나와는 아직 해결되지 않는 영토 분쟁을 겪고 있기 때문이라고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에게 크림반도는 영원한 러시아의 일부”라며 “나토 회원국이 크림반도에 침범하는 것은 전체 나토 조직과 분쟁, 즉 3차 대전을 뜻한다. 이것은 완전한 재앙이 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신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23일 페이스북을 통해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을 두고 관련국 정상들과 통화를 했다고 밝혔다. Команда Зеленського 페이스북. 2022.06.23


최근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크림반도 탈환을 전쟁 목표로 제시했는데, 이를 고려하면 이날 메드베데프 부의장 발언은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하고 크림반도 영토 회복을 추진하면 3차 대전 비화 가능성 경고로 읽힌다.

그는 스웨덴과 핀란드가 나토에 가입하면 국경에 대한 경비를 강화하고 보복 준비를 할 수밖에 없을 것이라고 언급하고, “보복 조치에는 이들 두 국가의 턱밑에 이스칸데르 극초음속 미사일을 배치하는 방안도 포함된다”고 했다.

이스칸데르 미사일에는 핵탄두를 탑재할 수 있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상황에 따라 발트해 지역에 핵무기를 사용할 수 있다고 위협해 왔다.

그는 최근 리투아니아가 러시아 역외 영토 칼리닌그라드를 오가는 화물 운송을 막은 데 대해선 “비대칭 대응을 배제하지 않고 있으며, 그 경우 분쟁을 심각하게 고조시킬 것”이라고 했다.

리투아니아가 칼리닌그라드의 물류를 막으면 그보다 더한 조치로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는 “리투아니아는 이번 일에 대한 모든 책임이 있지만 행동으로 인한 결과를 생각하지 않는 듯하다”며 “리투아니아가 유럽연합(EU) 결정을 따른다는 설명도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메드베데프 부의장은 서방 제재에 대해 “우리 역사에 처음 있는 일도 아니다”라며 “우리는 우리 산업을 발전시키고 제재에 큰 구멍을 낼 것”이라고 했다.

강민혜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