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오토바이 운전자 치어 숨지게 한 혐의 화물차 기사 무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울산지법 "화물차 기사가 전방·좌우 주의 의무하지 않은 증거 없어"

연합뉴스

대형화물차 - 오토바이 추돌사고 (PG)
[권도윤 제작] 일러스트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공업단지 도로에서 오토바이를 충격해 운전자를 숨지게 한 혐의로 기소된 화물차 기사에게 무죄가 선고됐다.

울산지법 형사2단독은 교통사고처리특례법 위반(치사)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30대 A씨에게 무죄를 선고했다고 28일 밝혔다.

A씨는 지난해 6월 아침 울산 한 공업단지 도로에서 화물차를 몰다가 오토바이를 충격해 오토바이 운전자를 숨지게 한 혐의로 재판받았다.

검찰은 당시 A씨가 편도 4차로 중 3차로를 운행하던 중 4차로에서 3차선으로 진로를 변경하던 오토바이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아 사고가 난 것으로 봤다.

재판부는 그러나 A씨가 전방과 좌우를 잘 살펴야 할 의무를 하지 않았다고 볼 증거가 없다고 판단했다.

사고 목격자들이 있으나, 화물차와 오토바이가 정확히 어떤 경위로 부딪쳤는지를 본 사람이 없어 A씨 과실을 단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또, 목격자 차량 블랙박스 영상 분석 결과, 오토바이가 진로를 변경하려 한 것으로 보이지 않고, 변경하려고 했다고 하더라도 시점과 위치를 확인할 수 없다는 점을 참고했다.

재판부는 "증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 것은 오토바이가 시속 30㎞ 정도로 운행하던 A씨 차량 오른쪽 앞바퀴 뒷부분을 최초 충돌했다는 것이다"며 "이를 기준으로 판단하면 A씨가 이 사고를 회피할 수 있는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고 무죄 이유를 밝혔다.

cant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