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미국 46대 대통령 바이든

美 백악관 "바이든-시진핑 수 주 내 접촉할 것…G7 정상회의 직후는 아냐"(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중국 관련 문제 G7 정상들에게 설명"

뉴스1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정윤영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민수 기자,강민경 기자 = 제이크 설리번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은 미중 정상들이 수 주 내로 접촉할 예정이라고 27일(현지시간) 밝혔다.

독일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한 설리번 보좌관은 기자들과 만나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수 주 내로 대화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발언했다.

두 정상의 회담 시점에 대해 설리번 보좌관은 "시점을 특정할 수 없다"라며 "G7 정상회의 직후가 되진 않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또한 "바이든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동안 각국 정상들과 중국에 대한 미국의 입장과 최근 양측 대화에 대해 브리핑할 기회가 있었다"라며 "비시장적 경제 관행과 인권 문제 등 중국이 취하고 있는 위협에 대해 G7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서 공동 행동을 취해야 한다는 의견 수렴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G7 공동성명에 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될 것을 기대해도 좋으며, 나토의 전략 개념 역시 중국이 취하는 전례없는 위협을 언급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설리번 보좌관은 "경쟁은 대립이나 갈등을 의미하지 않는다"며 "우리는 냉전을 원하지 않으며, 세계를 양분해 모든 국가들에게 진영을 선택하도록 하려는 것이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는 "모두가 동의하고 이해할 수 있으며, 공정한 원칙과 규칙을 정하고자 하는 것"이라며 "중국이 이 같은 규칙을 따르도록 같은 생각을 공유하는 파트너들과 협조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근 미중 무역갈등, 대만에 대한 중국의 무력 시위, 우크라이나 침공에 대한 서방의 대러 제재를 두고 두 정상의 만남은 오랫동안 예상되어 왔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1일에도 시 주석과의 만날 예정이라고 기자들에게 밝힌 바 있다.

바이든 대통령과 시 주석의 마지막 대화는 지난 3월18일로, 당시 바이든은 시 주석에게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관여하지 말라고 경고했었다.

두 정상이 논의할 핵심 안건은 미국이 중국 상품에 부과한 관세 철폐가 될 것으로 보인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수십억 달러 규모의 중국 상품에 25% 관세를 부과한 바 있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인플레이션이 약 4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자 타개책을 마련하기 위해 고심하고 있다. 특히 미국 내에서는 이를 위해 중국 상품에 대한 관세 인하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kxmxs4104@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