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사설] 윤 대통령 나토 참석, 실리 확보도 신경쓰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스페인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 참석차 27일 출국했다. 우리 대통령으로서는 첫 참석이다. 일본·호주·뉴질랜드와 함께 아시아·태평양 파트너국으로 초청됐다. 지난달 취임한 윤 대통령의 첫 해외 방문이자 다자 외교무대 데뷔전이기도 하다.

사흘간 9차례 양자회담과 나토 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담 등 모두 14건의 외교 일정을 소화한다. 무려 4년 9개월 만에 재개되는 한·미·일 3개국 정상회담에서는 대북 공조 등의 현안이 논의될 전망이다.

나토가 우리를 정상회의에 파트너 국으로 초청한 배경을 두고 다양한 관측이 나온다. 나토가 영향력 범위를 유럽에서 아시아 대륙까지 확장하기 위한 목적이 있다는 게 그중 하나다. 대(對)중국·러시아 견제론 관측에 눈길이 가는 이유다. 나토가 냉전 시기 구소련에 대항하는 집단 방위체제 성격을 띠고 있기에 이러한 분석이 나옴 직하다. 한반도 주변 열강은 어느 한 국가도 가볍게 여길 수 없다는 점에서 세심한 외교적 접근이 필요하다.

무려 4년 9개월 만에 재개되는 미국 측 초청 한·미·일 3개국이 정상회담을 갖는 배경에도 관심을 둬야 한다. 미국이 우리의 오랜 맹방이고 일본이 지정학적으로 매우 가깝지만 각국은 자국 중심주의·이기주의 틀에서 늘 머물러 있기에, 챙겨야 할 실리를 놓치지 않도록 유의해야 한다. 한반도 비핵화를 비롯해 반도체, 원전, 재생에너지 등 국내 기간산업 보호에 외교력을 모아야 한다.

이번 윤 대통령의 나토 정상회의 참석은 우리의 외교 반경을 넓히고 한반도 안보에 나토의 집단안보 체제가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각별하다. 세계 10위권 경제대국으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는 동시에 외교무대에서 우리 외교 역량을 가감 없이 보여줄 소중한 기회이기도 하다.

다만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한 마당에, 우리가 군사 지원에 직·간접적으로 관여하게 될 경우 무엇이 부담으로 돌아올지 냉철하게 따져본 후 결정해도 늦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기 바란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