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종호 장관 '아들 공저자' 표절논문 논란에 "조사 지켜봐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절차와 규정에 따른 조사 결과 보면 될 것"

연합뉴스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연합뉴스 자료사진]


(대전=연합뉴스) 최현석 기자 =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과기정통부) 장관은 27일 자신의 아들이 공저자로 포함된 논문의 표절 논란에 대해 "절차와 규정에 따라 조사를 하고 있으니 결과를 지켜보는 것이 맞다"고 말했다.

이 장관은 이날 대전 한국과학기술원(KAIST) 본원에서 열린 '인공지능(AI) 반도체 최고위 전략대화' 토론 후 기자들과 만나 이렇게 말했다.

그는 아들로부터 논문에 대해 "간단히 들었다"면서도 "정확하게 모르면서 모든 것을 얘기할 수는 없다"며 해명이나 구체적 경위 설명 등은 하지 않았다.

이 장관은 "요즘은 이런 것에 대해 체계가 만들어져 있다"며 "조사를 지켜보고 결과를 보면 될 것 같다"고 했다.

그는 "여러 가지 복잡한 상황이 많은데 일률적으로 이래서 '누가 잘했다', '못했다' 이렇게 얘기하기는 조금 어렵다"며 "제일 중요한 건 정확하게 조사해서 조사 결과에 따라 얘기하는 것이 맞지, 의혹이나 이런 얘기를 함부로 하는 것은 우리 스스로가 우리를 옥죄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대는 윤성로 전기정보공학부 교수 연구팀이 세계적인 AI 학술대회에서 발표한 영문 논문에 표절 부분이 대거 포함된 사실과 관련해 조사를 진행중이다.

교신저자인 윤 교수는 제1저자의 단독 행동이라고 해명했다. 이 논문의 공저자 중에 이 장관의 아들이 포함돼 있다. 논문 말미에는 과기정통부 산하 기관인 한국연구재단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의 예산이 투입됐다고 언급되기도 했다.

이 장관은 "효율적으로 그런 일이 다시 안 생기도록 해야 될 것"이라며 "일종의 규제가 될 수 있어 조심도 해야 하지만 중간도 살펴서 국가 발전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과기정통부 구혁채 대변인은 "BK21처럼 수백명에 주는 과제 성격이기 때문에 해당 연구 논문을 위해서만 별도로 지원된 것은 없다"며 "서울대에서 어떠한 조치 요구가 오면 근거를 갖고 조치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harriso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