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中·北, 아 쫌"…G7 정상회의서 강도 높은 비판 쏟아낸 日총리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송지유 기자] [中 동중국해 가스전 설치·대만 침공 가능성 우려,

"北 잇단 핵·미사일 개발 좌시해선 안돼" 메시시도]

머니투데이

[바이에른(독일)=AP/뉴시스] 독일 바이에른주 알프스 엘마우성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첫날인 26일(현지시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운데)가 발언하고 있다. 그의 뒤로는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왼쪽),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서 있다. 2022.06.27.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중국과 북한에 대해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냈다. 중국의 동중국해 가스전 개발과 대만 침공 가능성, 북한의 핵·미사일 개발 등을 절대로 용납해선 안된다며 G7 정상들에게 인도·태평양 지역에서의 강력한 안보 협력을 촉구했다.

27일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지지통신·NHK 등을 종합하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6~27일 독일 바이에른주 알프스 엘마우성에서 진행되는 G7 정상회의에 참석해 "중국이 동중국해에서 가스전을 설치하려고 한다"며 "힘에 의해 강제로 현상을 바꾸려는 일방적인 시도를 거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G7은 세계 경제가 나아갈 방향과 협조·조정에 관한 문제를 논의하기 위한 모임으로 미국·영국·프랑스·독일·이탈리아·캐나다·일본 등 선진 7개국으로 구성돼 있다.

기시다 총리가 언급한 동중국해 가스전 개발은 일본과 중국의 해묵은 갈등 이슈다. 양국은 지난 2008년 동중국해 가스전 공동 개발에 합의했지만 2010년 협상이 중단됐다. 일본은 중국에 가능한 빨리 협상을 재개할 것을 촉구했지만 이후 상황은 크게 진전되지 않았다. 중국이 이 해역 일대에서 일방적으로 가스전 설치를 시도하고 있다는 것이 일본 측 주장이다.

머니투데이

26일(현지시간) 독일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 참석한 각국 정상들/ⓒ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을 우크라이나에 빗대며 중국의 대만 침공 가능성에 대해서도 경고했다. 기시다 총리는 "우크라이나와 같은 상황이 동아시아에서도 벌어질 수 있다"며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지속할 발판을 마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현재 중국과 대만은 대만해협을 놓고 설전을 벌이고 있다. 대만은 대합해협을 '공해'라고 주장하는 반면 중국은 해당 지역이 중국에 속한 배타적경제수역(EEZ)라는 입장이다.

기시다 총리는 "우크라이나 전쟁에선 그 어떤 나라도 잘못된 교훈을 얻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한 것처럼 중국이 대만을 침공하지 못하도록 해야 한다는 견제 발언으로 풀이된다. 중국과 영토권 분쟁을 벌이고 있는 동중국해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에 대해서도 "이 지역에 중국의 관공선이 빈번하게 접근하는 등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중국을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북한 핵 개발 관련 사안도 이번 G7 정상회담에서 논의됐다. 기시다 총리는 "국제사회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 대응에 주력한 사이 북한은 핵·미사일 개발을 추진할 기회가 찾아왔다고 믿고 있다"며 "우리는 북한의 핵 개발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일본은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상임 이사국인 러시아와 중국의 반대로 북한의 미사일 발사 등을 규탄하는 결의안 채택이 잇따라 불발된 것에도 유감을 표해다. 또 대량살상무기의 완전하고 검증 가능한 불가역적인 폐기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머니투데이

[서울=뉴시스] 북한 조선중앙TV가 북한이 지난 24일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 겸 국무위원장의 명령, 지도 아래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화성 17형을 시험 발사했다고 25일 보도했다. (사진=조선중앙TV 캡쳐) 2022.03.25.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일본은 글로벌 인플레이션(물가 상승)에 대한 우려도 내놨다. 기시다 총리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략으로 세계 경제가 에너지·식량 가격 급등, 공급망 혼란 등 다양한 난제에 직면해 있다"며 "환율 시장을 포함해 시장의 급속한 변동에 충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현재의 물가 급등은 단순한 경제 문제가 아니다"라며 "세계 평화와 질서에 대한 도전"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에 독일에서 머리를 맞댄 G7 정상들은 중국 견제 차원에서 저소득 국가에 대한 총 6000억 달러 규모 투자 계획, 러시아산 금 금수 조치 등에 합의할 전망이다.

송지유 기자 cli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