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30 (토)

윤건영 “공무원 사건, 대통령기록물 볼필요 없어...軍·해경자료 보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윤건영 의원은 해양수산부 공무원 피격 사건에 대해 유족 측과 국민의힘이 사건 관련 대통령기록물을 공개하라고 요구하는 것과 관련, “군과 해경의 자료를 보면 된다”고 했다.

윤 의원은 27일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복잡한 절차를 거치거나 어렵게 청와대 대통령기록물을 볼 것이 아니다. 그럴 필요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청와대가 접수하거나 생산한 기록물이 대통령기록물이다. 그런데 청와대가 당시에 보고 받았던 내용, 즉 그리고 이 사건의 원천 소스는 군과 해경이 조사한 정보자료와 조사자료”라며 “굳이 국회 3분의2 이상 동의를 얻을 필요가 없고, 윤석열 정부가 가지고 있는 정보를 공개하면 된다. 근거 자료를 제시하면 그날로 진실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월북 정황으로 판단했던 증거로 네 가지를 꼽았다. 그는 “첫 번째는 피해자가 구명조끼를 입고 있었다는 점이다. 만약 실족했다면 구명조끼를 입고 실족할 수가 있겠나”라며 “두 번째는 북한이 피해자의 신상을 나름 소상하게 알고 있었다는 점이고, 세 번째는 북한에 월북 의사를 표명한 정황이 있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마지막 네 번째가 당시 해류 분석을 했는데, 인위적인 힘 없이는 그곳까지 가기는 힘들더라는 것”이라며 “이 네 가지 사유를 근거로 해서 월북이 추정된다고 발표했던 것”이라고 했다.

그는 “당시 저희가 4개 기관에 의뢰를 했었다. 4개 기관에서 당시 조류라든지 해류를 분석해보니까 사람 인위적인 노력 없이는 도저히 갈 수가 없더라라는 판단이 들어서 이게 주요한 근거로 작동을 했던 것”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그런데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는 판단이 잘못됐다고 한다. 새로운 내용은 전혀 없고, 근거도 없고, 잘못된 팩트가 있다는 것도 아니다. 해경과 군이 사과를 했는데, 도대체 왜 사과하는지 이유를 모르겠다. 사과의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판단이 바뀌었으면 바뀐 근거를 제시를 해야 되는데, 아무런 근거를 제시하지 못하고 그냥 무턱대고 못 믿겠다. 또는 카더라라는 식의 음모론을 제기하고 있는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이 당내 ‘서해 공무원 사건 태스크포스(TF)’를 만든 이유에 대해서는 “그동안 국민 생명에 관한 문제고, 피해자 가족들이 있어서 인내를 했다. 그런데 국민의힘이 불순한 의도를 가지고 지나치게 정략적이고, 거짓 왜곡 선동을 일삼다 보니까 참다참다 당 차원에서 대응하자고 한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국민의힘은 이날 피격 사건의 진상을 규명하기 위한 국회 차원의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설치를 민주당에 제안했다. 국민의힘 ‘해수부 공무원 피격사건 진상조사TF’는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여야 합의로 국회 국정조사 특위를 구성한다면 국회 3분의 2 동의가 필요한 대통령 지정기록물 공개도 가능하다”며 “민주당은 진실을 규명하고 모든 자료를 공개하자면서도 국회 차원 특위를 구성하는 것은 반대하고 있다. 이는 진실을 규명하자는 민주당의 주장에 진정성이 없음을 보여준다”고 했다.

[김가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