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대구에 첫 '관광특구' 탄생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국 13개 시, 도에 지정된 관광특구 34곳.

관광특구에는 관광진흥개발기금 대여, 음식점 옥외 조리 허용, 옥외 광고 제한 완화, 카지노 허가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단체관광보다 개인관광이 많아지고 관광 콘텐츠가 다변화되고 있는 만큼 관광특구의 위상이 예전만 못하단 지적도 있다.

하지만 상인들로선 특구 지정에 따른 몇 가지 혜택조차 소중한 상황.

이 때문에 대구에선 두 기초자치단체가 관광특구 지정을 희망하고 있다.

중구는 재선에 성공한 류규하 청장이 지난 임기부터 추진했던 동성로 관광특구 지정을 성사시키겠다고 약속했다.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은 놀이공원 이월드, 코오롱 야외음악당 등이 있는 두류동을 관광특구로 만들겠다는 공약을 내놨었다.

특히 대구는 아직 관광특구가 한 곳도 없는 지역으로 첫 특구 지정에 대한 기대감이 큰 상황.

특구 지정이 실현 가능할지, 현황과 전망을 알아봤다.

노컷뉴스

대구 중구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대구 중구 제공
◇요건 갖춘 동성로, 지정 기대감 솔솔

과거의 명성만큼은 아니지만 동성로는 여전히 쇼핑시설이 밀집해 있고 김광석길, 근대골목 등과도 위치가 가까워 대구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불린다.

특구 지정 요건을 모두 충족한 지 오래다. 특구 부지 내에 다수의 호텔이 위치해 있고 여러 관광 시설과 관광 자원도 품고 있다.

중구는 수 년 전부터 동성로 관광특구 지정을 추진했고 지난해 실제 한 차례 신청도 했었다. 하지만 코로나19 확산 여파에 발목이 잡혔다.

연간 방문 외국인 수가 기준(10만 명)에 미달한 것. 동성로는 2019년 기준 외국인 방문객 수가 40만명을 웃도는 관광지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2020년 외국인 입국이 중단되면서 2021년엔 기준을 충족하지 못했다.

올해 위드 코로나 정책으로 외국인 입국이 본격 재개됨에 따라 중구는 걸림돌이던 '외국인 방문객 수'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중구는 외국인 관광객 수 기준을 충족하는 대로 재신청 절차를 밝을 계획이다.

노컷뉴스

이월드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월드 제공

관광자원 풍부한 두류동, 요건 달성이 관건

두류동은 홍준표 대구시장 당선인이 관광특구 지정을 약속한 지역이다.

놀이공원 이월드, 코오롱 야외음악당, 두류공원 등의 관광 인프라가 풍부한 곳으로 최근 서대구 고속철도역 개통으로 접근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관광지로서의 자리매김이 기대되는 상황. 그동안 각종 제한으로 개발이 쉽지 않았던 이월드 입장에서도 특구 지정은 '반가운 기회'다.

하지만 두류동의 경우 동성로와 달리, 몇 가지 요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는 점이 최대 걸림돌이다.

관광진흥법에 따르면 관광특구가 되기 위해선 부지 내에 상당한 규모의 숙박시설이 있어야 한다. 두류동엔 대형 숙박시설이 없고 특히 급 높은 호텔은 전무하다.

두류동은 또 관광진흥법이 특구 지정 기준으로 명시하고 있는 토지 비율을 충족하지 못한다. 관광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성이 없는 토지 비율이 10%를 초과하지 않아야 하는데, 두류동은 무려 63%에 달한다. 전, 답 등 농지와 임야, 종교 부지 등 관광과 관계없는 지목의 땅이 기준치를 훨씬 웃도는 셈이다.

관광업계에선 요건을 맞추는 일이 불가능하진 않다고 본다. 다만 대구시와 달서구가 협상력, 행정력을 얼마나 잘, 신속하게 투입하느냐가 관건이 될 전망이다.

노컷뉴스

독자 제공


독자 제공
전문가들은 호텔 확보의 경우 이월드 모기업인 이랜드 계열사 활용 방안을 대안으로 꼽는다. 이랜드 그룹 내 켄싱턴호텔을 두류동에 유치하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목 변경 문제는 온전히 대구시에 달렸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달서구 관계자는 "지목 변경은 대구시에 권한이 있고 달서구에서는 관여할 수 없는 일이다. 홍 시장 당선인의 공약인 만큼 향후 대구시에서 이 문제 해결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혹은 관광특구 지정 범위를 수정하는 등 다른 해결 방안도 거론되고 있다.

업계에선 관광특구 지정으로 인한 효과가 미약할 것이라는 일부 회의적인 시각도 존재한다.

지역의 한 관광업계 전문가는 "관광객을 끌어들일 수 있는 매력적인 콘텐츠가 중요하지 특구로 지정된다고 사람들이 많이 찾는 시대가 아니다"며 무리한 특구 지정보다 현실적인 콘텐츠 개발 지원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