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장제원 주도 '미래혁신포럼', 당내 신주류로 부상할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친윤계' 중심 단순 공부모임이라는데…세력화 우려도

더팩트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이끄는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이 27일 국회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강연을 연다. 이를 두고 '여당이 본격적인 계파 형성에 들어간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인수위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국회=곽현서 기자] 장제원 국민의힘 의원이 주도하는 '대한민국 미래혁신포럼(이하 미래포럼)'이 활동을 재개한다. 이들은 '순수한 공부모임'이라며 선을 그었지만, 장 의원을 포함해 참석자 대다수가 '친윤계'라는 점에서 여당이 본격적인 계파 형성에 들어간 게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또한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도 참석 의사를 밝혀 복잡한 노림수와 여러 인사의 이해관계가 얽힌 모임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미래포럼은 대한민국이 선진강국으로 성장·발전할 수 있도록 미래 혁신 과제에 대한 국회 차원의 연구·입법 활동을 하는 의원 연구모임이다. 장 의원에 따르면 미래포럼은 27일 오전 10시 국회의원회관에서 강연을 연다. 친윤계 핵심으로 불리는 장 의원을 중심으로 박성중·윤한홍·권성동·이철규·배현진 등 친윤계 의원 30여 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이 가운데 김 전 위원장이 '대한민국 혁신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어서 눈길을 끈다. 모임의 좌장이자 갈등 관계에 놓였던 장 의원이 김 전 위원장 초빙에 직접 공을 들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불과 반년 전만 하더라도 당시 윤석열 후보 대선 캠프에서 공개적인 마찰을 빚어왔다.

김 전 위원장은 '대통령 비서실장'으로 장 의원이 거론되자 앞장서 반대 의견을 표출했다. 이에 장 의원은 백의종군을 선언하고 직함 없이 비공식 활동을 통해 대선 기간 내내 윤 대통령을 도왔다.

김 전 위원장은 지난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수락 배경에 대해 "나와 장 의원은 껄끄러울 필요가 없다"며 "한국의 미래를 위해 혁신으로 어떤 것을, 어떤 방법이 있겠느냐는 데 대해 이야기를 해줬으면 좋겠다고 해 허락한 것"이라고 밝혔다.

익히 '앙숙'으로 알려진 이들이 공부모임을 명분으로 뭉치자, 당 안팎에선 '정치적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미래포럼 측은 김 전 위원장 초청에 관해 '쓴소리를 경청하겠다'는 이유를 표면적으로 내세웠다. 잇단 선거 승리 이후 당내 주도권 경쟁을 둘러싼 갈등이 불거지고, 급기야 지도부가 공개석상에서 언쟁을 주고받는 등 당내 분란을 염두에 뒀다는 것이다.

포럼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진 한 국민의힘 의원은 <더팩트>와 통화에서 "공부하는 자세로 더 많이 듣고 성숙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며 "의원들이 함께 좋은 자리를 만들어보자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더팩트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미래포럼의 강연자로 나선 것을 두고 해석이 분분하다. 김 전 위원장의 '쓴소리'를 듣겠다는 것이 표면적인 이유로 알려졌으나, '윤핵관' 모임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위함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남용희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포럼이 친윤계 이미지를 탈피하기 위해 김 전 위원장 초청을 계획했다는 해석도 나왔다. 미래포럼 회원의 상당수가 친윤계 의원이며, 친윤계 의원 모임인 '민들레'와 실질적으로 큰 차이가 없다.

앞서 장 의원은 친윤계 의원을 중심으로 민들레 모임을 주도하다 논란이 일자 "참여하지 않겠다"며 입장을 번복한 바 있다. 이에 민들레 출범이 좌절되자 혁신포럼 활성화를 통해 세력화에 나선 것으로 보는 시선도 있다.

당권 경쟁의 신호탄으로 여겨지는 미래포럼 관련, 전문가들은 '당권 경쟁에 매몰될 수 있다'는 신호를 보냈다. 당내 사조직이 포럼을 가장해 확대하는 상황을 비판한 것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정책과 이슈 등 가치 중심의 토론이 될지, 당내 신주류 그룹의 형성이 될지는 알 수 없다"면서도 "다음 총선을 대비한 '인적 네트워킹' 형성을 위한 것 같다"고 진단했다.

이준한 인천대 교수도 "국회의원들이 자발적으로 공부하는 포럼에 참여하는 것은 매우 좋은 현상"이라면서도 "세력화로 변질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차기 당권 도전할 것이 유력해 보이는 안 의원도 미래포럼에 참석 의지를 밝혔다. 안 의원은 차기 당권 주자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만큼, 친윤계 의원들이 다수 포진해 있는 미래포럼을 발판 삼아 지지 기반을 확대할 것으로 보인다.

zustj9137@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