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물가와 GDP

“6~8월 물가 6%대 가능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6월 또는 7~8월에 6%대의 물가 상승률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추 부총리는 이날 KBS에 출연해 “(물가 상승이) 국제유가, 원자재 가격, 국제 곡물가 급등의 영향을 필연적으로 받고 있다”며 “국제유가가 단기간에 좀 떨어지면 숨통이 트일 텐데, 당분간은 그런 상황으로 가지 않고 고물가가 상당 기간 진행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소비자물가가 13년9개월 만에 가장 높은 5.4%(전년 동기 대비) 오를 정도로 최근 물가는 고공행진 중이다. 물가상승률이 6%대를 돌파하면 1998년 11월 외환위기 사태 이후 처음으로 6%대를 넘어서게 된다. 추 부총리는 “물가안정을 위해 가능한 수단을 총동원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만 전기요금 인상은 불가피할 것으로 봤다. 추 부총리는 “조만간 적정 수준의 전기요금 인상안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산업통상자원부는 27일 3분기 인상된 연료비 조정단가를 발표한다. 정부로서는 인플레이션이 부담이지만, 이미 1분기 사상 최대인 7조7869억원의 적자를 낸 한전을 그대로 방치하기가 어렵다는 판단이다.

세종=손해용 기자 sohn.y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