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G7, 러시아 금 수입 금지… “푸틴, 전쟁 자금조달 차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G7, 정상회의 시작과 함께 선언

美 28일 발표 예정…이미 英 수송량 ‘0’

“러, 중국·중동으로 금 수출 늘려 대응”

[이데일리 김윤지 기자] 주요 7개국(G7)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 차원에서 러시아산(産) 금 수입을 금지한다. 금은 에너지에 이은 러시아의 수출 자원으로, 4개월째 이어지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자금 조달 수단을 차단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다.

이데일리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왼쪽)과 올라프 숄츠 독일 총리(사진=AFP)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6일(이하 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은 G7 회원국들이 독일에서 열린 G7 정상회의 시작과 함께 러시아 금 수입 금지를 선언했다고 보도했다. G7은 영국, 캐나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일본, 미국으로 구성된다. 영국 정부는 성명을 통해 “이번 조치는 블라미디르 푸틴 대통령의 자금 조달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밝혔다.

블룸버그통신은 소식통을 인용해 미국 재무부가 오는 28일 러시아산 금 수입을 금지하는 방안을 발표한 방침이라고 전했다.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러시아 중앙은행·국부펀드·재무부가 관여한 금 거래에 미국인이 관련되는 것을 명시적으로 금지하는 행정명령을 지난 4월 15일 서명했다.

원자재 중개업체 불리언볼트의 아드리안 애쉬 책임 연구원은 “금 업계가 이미 하고 있는 일을 공식화 하는 것”이라고 평했다. 블룸버그는 세계 금값 기준을 공시하는 런던금시장협회(LBMA)가 이미 러시아 금 정제소를 인가 목록에서 삭제했으며,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러시아에서 영국 런던으로 향하는 금 수송량은 ‘0’에 가깝게 급감했다고 전했다.

G7 회원국들이 러시아 금 수출의 대부분을 위탁하고 있고 있다. 세계연합(UN)에 따르면 지난해 러시아 금 수출의 90% 수준인 150억달러(약 19조원)를 영국이 수입했다. 이처럼 국제 금 시장에서 중심적 역할을 하는 영국 시장이 문을 닫은 것이다.

세계금협회(WGC)에 따르면 2020년 기준 러시아의 금 생산량 비중은 전체의 9.5%로 중국 10.6%에 이어 세계 2위다. 블룸버그는 러시아의 금 산업계가 이 같은 움직임에 대한 대응책으로 중국과 중동에 대한 수출을 더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번 G7 정상회의는 이날부터 사흘동안 동안 독일에서 개최된다. 로이터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장기화와 이에 따른 에너지·식품 가격 급등, 기후 변화, 중국과 서방의 갈등 등이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