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10개 논문 표절해 '국제적 망신'…"제2의 황우석 사태?" 서울대 비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배한님 기자] [전 4차위원장 윤성로 교수 연구팀

서울대 긴급 연구진실성조사위 개최키로

이종호 과기부장관 자녀 공저자 참여]

머니투데이

/사진=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는 유튜브 영상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장관급)을 지낸 윤성로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의 데이터-인공지능 연구팀이 국제 AI(인공지능) 학술대회에서 표절 논문을 발표해 논란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제1저자인 윤교수의 제자이자 박사과정생인 김 모 씨는 자신에게 전적으로 책임이 있다고 주장하지만, 교신저자인 윤 교수가 표절 사실을 파악하지 못했다는 점이 논란이 되고 있다. 당장 서울대가 조사위를 열기로한 가운데 거물급 학자가 관련된 사안이어서 국내 인공지능 학계의 연구윤리에 대한 신뢰도 추락과 함께 상당한 후폭풍이 예상된다.


국제적 학술대회에 10여편 논문 짜깁기…서울대 조사위 꾸려

서울대는 오는 27일 오세정 총장 직권으로 윤 교수 연구팀 논문에 대한 연구진실성조사위원회를 연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표절 경위와 표절 범위 등을 파악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윤 교수 연구팀은 지난 23일 미국 루이지애나 주 뉴올리언스에서 열린 CVPR(국제 컴퓨터 비전 및 패턴 인식 학술대회)에 해당 논문을 제출했다. 우수 논문으로 선정돼 구두 발표 세션(ORALS)에 참가하기도 했다. 논문에 참여한 연구자는 총 6명으로 제1저자인 김 모 씨와 4명의 공저자, 교신저자인 윤 교수로 구성됐다. 공저자 중 한 명은 이종호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의 자녀로 확인됐다.

머니투데이

윤성로 전 4차산업혁명위원장. /사진=머니투데이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논문 발표 직후인 지난 24일 유튜브에 'E2V-SDE or: How I Learned to Stop Worrying and Love Plagiarism'라는 제목의 영상을 통해 표절 의혹이 제기됐다. 게시자 미상인 이 영상은 해당 논문이 앞선 국내외 논문 10여 편을 표절했다고 지적했다. 실제 해당 논문은 앞선 논문들의 문장을 그대로 베낀 부분이 적지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윤 교수는 표절을 시인하고 해당 논문을 철회했고, 제1저자인 김 모 씨는 모든 잘못이 전적으로 자신에게 있다며 단독 책임을 주장하고 있다. CVPR도 소속인 IEEE(국제전기전자공학회)에 사실을 알리고 조사를 의뢰했다고 트위터에 밝혔다.


윤성로 전 위원장 "표절 몰랐다" 선긋기에 책임 어디로?…제2의 황우석 사태 우려도


논란이 커지면서 관련된 저자들을 넘어 연구기관인 서울대와 국내 AI 학계의 신뢰까지 무너지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된다. 다른 AI 논문들의 표절 여부에 대한 조사확대 필요성과 함께 , 2004년 논문 조작으로 전 세계를 경악에 빠뜨렸던 '황우석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교신저자인 윤 교수는 논문 표절을 시인하면서도, 제1저자 단독 소행이라고 밝히며 표절 연루 여부에대해서는 선을 그었다. 여러 공저자가 함께 글을 만들어 1저자에 보냈는데, 보내준 글 대신 임의로 다른 논문에 나온 표현을 베껴 넣었다는 주장이다. 공저자들 역시 표절사실을 몰랐다고 해명했다. 이를 놓고 연구팀 책임교수가 표절을 몰랐다는 것은 꼬리자르기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과학기술계 한 관계자는 "윤 교수가 자신이 교신저자로 이름 올린 논문의 표절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하는 것은 무책임하고 성급한 언행"이라며 "국내 AI 학계 연구성과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리는 행위"라고 꼬집었다.

AI 분야에서 세계 최고 권위의 학술대회로 꼽히는 CVPR이 논문표절 여부도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채 발표를 진행했다는 비판도 제기된다. 미국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한 한 연구원은 "학술대회에서 발표하는 논문은 퍼블리싱(출간) 전 상태이기 때문에 국제적인 규모의 학회라도 주최 측에서 꼼꼼하게 표절 확인을 하지 않는 경향이 있다"면서도 "보통은 표절할 생각조차 하지 않기 때문에 큰 문제가 없었던 것같다"고 설명했다.

공저자 중 현직 과기정통부 장관의 자녀가 포함됐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논란은 커지고 있다. 이번 논문에 과기정통부의 연구개발 위탁 관리기관인 한국연구재단과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예산까지 투입된 것으로 확인돼 관련 기관 조사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장관도 이 사실을 인지했으며, 과기정통부에서 (이 장관 자녀가) 연구에 어디까지 참여했는지 사실관계를 파악하고 있다"고 했다.

배한님 기자 bhn25@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