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준석 윤리위' 득실 따지는 與…'윤심' 어디로 움직일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리위, 열흘 뒤 최종 판단…어떤 결론이든 '후폭풍' 불가피

"李 중징계 땐 치명타" vs "당 재편해야"…고민 깊어지는 尹

뉴스1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눈을 감고 생각에 잠겨 있다. (공동취재) 2022.6.23/뉴스1 © News1 유승관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최동현 기자 =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의 거취 문제를 놓고 여권 셈법이 복잡하게 돌아가고 있다. 당 중앙윤리위원회는 열흘 뒤 징계 여부를 최종 판단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어떤 결론이 나와도 '후폭풍'이 불가피하다. 시나리오별 정치적 득실에 따라 정국이 반전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6일 국민의힘에 따르면 당 윤리위는 다음달 7일 전체회의를 열어 이 대표의 '성접대 증거인멸교사 의혹 품위유지 위반의 건'에 대한 징계 심의를 의결할 예정이다. 앞서 윤리위는 지난 22일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철근 당대표 정무실장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했다.

이번 징계 결과는 여권 내 권력 재편의 '분수령'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 대표가 중도 퇴진하면 차기 당권 경쟁이 본격화할 수 있다. 이 대표가 띄운 혁신위원회에 대한 내부 반발과 국민의당 몫 최고위원 추천 문제까지 얽히면 내홍이 극에 달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당 안팎에서는 이미 백가쟁명식 신경전이 달아오른 분위기다. 친윤(친윤석열)계로 분류되는 전·현직 의원들은 '이준석 책임론'을 부각하며 거취를 압박하고 있지만, '이준석 중징계'가 2030세대 당원의 집단 탈당, 윤석열 정부의 국정 동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3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윤리위가 이 대표의 징계 심의를 2주 연기한 것에 대해 "자해 정치", "망신주기 정치"라고 비판하면서 "당 윤리위가 뚜렷한 결론도 없이 계속 시간 끌기하고 망신주기를 하면서 지지층의 충돌을 유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하 의원은 "이 대표에 대한 호불호가 명확히 갈린다. 이게 세대 차이랑 연관돼 있어서 충격이 더 클 것"이라며 "2030세대들은 아직도 당에 대한 로열티가 크지 않은데, (2030세대 당원들이 떠나면) 다시 자유한국당으로 돌아가는 모양이 될 수 있고 그렇다면 우리 당이나 윤석열 정부도 굉장히 힘들어진다"고 우려했다.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도 22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징계를 받으면 당에 치명적 결과가 나올 거라 본다"며 "이 대표가 젊은 나이에 당을 대표하는 사람이 됐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저 당이 과거와 달리 변할 수도 있는 정당이다'는 기대감을 줬는데, 옛날 새누리당으로 돌아간다고 생각하는 것"이라고 했다.

뉴스1

윤석열 대통령이 24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출근길 도어스테핑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2022.6.24/뉴스1 © News1 오대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실제 '이준석 윤리위'가 정국 현안으로 부상한 이후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는 내리 하향세다. 한국갤럽이 지난 21~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을 설문한 결과, 윤 대통령이 직무수행을 잘하고 있다고 평가한 응답은 47%로 직전 조사(14~16일)보다 2%p 떨어졌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정치권은 '윤심'(윤석열 대통령 의중)에 따라 정국이 급변할 수 있다고 관측한다. 이 대표는 윤리위가 열리기 전 윤 대통령과의 회동을 두 차례 추진했지만 불발됐다는 보도를 부정하지 않고, 나아가 윤 대통령의 의중을 직접 언급하며 '윤심 구애'에 적극 나서고 있다. 반면 윤 대통령 측은 거리를 두고 '손익계산'을 하는 모습이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윤리위가 어떤 징계를 내리든 후폭풍을 피할 수 없다"면서도 "이 대표가 중징계를 받았을 때 충격파가 더 클 수 있다. 이준석 체제가 들어선 뒤 당원이 20만명에서 80만명까지 늘었는데, 이 팬덤이 썰물처럼 빠지면 당 지지율도 휘청일 수 있다"고 했다.

이 대표가 물러나고 '친윤계' 중심으로 일사불란하게 당이 정상화된다는 보장이 없다는 점도 고민거리다. 당내 주도권을 놓고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 간 갈등 전선이 불거지면, 당내 권력 투쟁은 더 치열한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한 정치평론가는 "윤 대통령은 지난해 6월 입당해 대선 후보로 직행한 케이스여서 당 장악력이 생각보다 약하다"며 "친윤계가 과거 친박계(친박근혜)·친이계(친이명박)처럼 끈끈하지 못한 점도 뇌관"이라고 했다. 이어 "윤리위가 예상외로 이 대표에 대한 징계를 연기한 것도 윤 대통령의 약한 장악력을 보여주는 단면이 될 수 있다"고 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장은 "결국 (윤리위가) 품위유지 위반에 따른 '경고' 처분을 내리는 수준으로 타협점을 찾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라며 "친윤계로서는 이 대표의 퇴진 압박을 계속할 명분이 생긴 셈이고, 반대로 이 대표도 임기까지 '버티기'를 할 수 있는 명분을 갖게 되는 결과"라고 했다.
dongchoi89@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