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코로나 난리 겪은 중국경제 2022년 4.7% 성장, 목표치보단 다소 부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코로나19에도 불구하고 2022년 중국 경제가 4.7% 성장할 것이라고 중국 경제 최고 권위자들이 25일 밝혔다. 이는 정부 목표치 '5.5% 내외'에 비해서는 다소 낮은 수치지만 일부 서방 기관들의 전망에 비해서는 양호한 수치다. 중국 경제는 2022년 상반기 2.7% 성장을 기록하고 하반기에는 6.4%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됐다.

2022년 상반기 중국 경제는 중국 성장의 동력인 1선 도시 선전과 상하이 베이징이 2월과 3월, 4월 코로나 발생으로 잇달아 도시 봉쇄와 준 봉쇄 상황에 처해지면서 예기치 못한 대타격을 입었다. 코로나 직격탄으로 중국의 거시 성장 전망은 어느때보다 불확실한 상황이다.

펑황망 등 중국 매체들은 6월 15일 인민대학과 중청신(中誠信)국제 신평사가 공동 주관한 중국 거시경제포럼(CMF)에서 논의된 중국 경제 최고 권위자들의 코로나 발생 이후 2022년 거시 경제 전망을 상세히 보도했다.

포럼의 주요 연사는 충칭시 전 시장인 황치판(黄奇帆) 푸단대 초빙교수, 전국정협 경제위원회 양웨이민(杨伟民) 부주임, 인민은행 통화위원회 왕이밍(王一鸣) 위원, 중국 인민대 류웨이(刘伟) 총장, 상하이재경대 류위안춘(刘元春) 총장 등으로 모두가 중국 경제 분야 최고 권위자들이다.

중국 거시경제포럼(CMF) 보고서는 2022년 상반기 중국 실질 GDP가 2.7% 성장한 뒤 코로나 진정으로 소비 투자 수요와 산업 공급망이 회복되면서 경제가 강한 반등을 실현, 하반기에는 6.4% 성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뉴스핌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2.06.26 ch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MF 보고서는 2022년 연간 성장률을 4.7%로 내다봤다. 이는 2021년 두해 평균 성장 속도에 비해 0.4% 포인트 후퇴한 것이며 세계 성장률 전망치 보다는 2% 가까이 높은 수치다.

황치판 교수는 포럼에서 글로벌 공급망이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 신냉전으로 도전에 직면했고 이로인해 불확실성이 가중되고 있다고 지적한 뒤 다만 중국은 슈퍼급 단일 시장으로서 글로벌 산업 공급 체인을 안정시켜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황치판 교수는 향후 20~30년간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할 수조 달러급 신형 시장을 주시해야한다며 무인 자율 신에너지 차량, 가정용 로봇, 헤드셋 형 AR/VR 안경및 헬멧,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3D 프린터 설비 등을 5대 관건적 투자 분야로 제시했다.

포럼에서 전국정협 경제위원회 양웨이민(杨伟民) 부주임은 코로나로 2022년 3월 이후 경제가 2020년 우한사태(1분기) 이후 최악의 상황에 빠졌고 일부 분야는 당시보다 훨씬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양 부주임은 다만 5월 지표가 개선조짐을 보이기 시작했다며 하반기에 다시 대규모 코로나 감염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경제가 비교적 빠른 회복 템포를 보일 것이라고 진단했다.

인민은행 통화위원회 왕이밍(王一鸣) 위원은 2분기 경제 안정 회복이 시급하다며 통화 정책은 시장 심리 안정을 위해 현재 온건한 기조로 총량적 수요를 충족하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고 밝혔다.

뉴스핌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2.06.26 ch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 위원은 정부 보조와 금융기관의 금리 인하, 무이자 소비 신대를 통해 소비를 촉진하는 것이 시급하다고 제안했다. 왕 위원은 재정 적자율을 상향 조정하고 적자에 포함되지 않는 특별 국채 발행을 늘리는 등 추가적인 내수 진작책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인민대학 류웨이(刘伟) 총장도 소비 확대를 경제 부양에 있어 전략적 베이스로 삼아야한다며 내수 소비 부양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류웨이 총장은 주민 소비가 비록 2022년 하반기들어 다소 호전되겠지만 코로나 통제와 미래 수입 불확실성 등으로 큰 틀에서는 부진을 벗지 못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상하이재경대 류위안춘(刘元春) 총장은 정부가 정책적으로 기업 비용 상승 요인을 억제해 가격 상승 압력을 막아야한다고 밝혔다.

류위안춘 총장은 글로벌 스테그플레이션의 배경하에서 미국 경제가 경착륙에 빠져들 가능성이 있고, 미국 달러 지위에 타격이 예상되며 유럽 나라들도 슈퍼 긴축이 불가피해지면서 경제가 하강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류 총장은 중국도 도전이 만만치 않지만 기회 요인도 크다고 밝혔다.

류위안춘 총장은 중국 역시 원자재 가격과 에너지 가격 상승 등으로 수입 물가 상승의 압력에 직면할 수 있겠지만 중국경제는 비용 충격을 완화시킬 능력이 있다고 지적했다. 류총장은 세계 원자재 가격 파동을 거치면서 중국이 신에너지와 신경제의 허브로 부상할 기회를 잡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