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尹대통령 부부, 나토회의 참석차 27일 출국…14개 외교일정 소화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박소연 기자] [the300](상보)한미일 정상회담 4년9개월만에 개최…한일간 정상회담·약식회담 사실상 무산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6?25전쟁 72주년을 하루 앞둔 24일 서울 중구 신라호텔 다이너스티홀에서 열린 국군 및 유엔군 참전유공자 위로연에서 격려사를 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미일 정상회담이 4년9개월 만에 개최된다. 나토(NATO·북대서양조약기구) 정상회의 계기에 열리는 이번 회담에서 한미일 3국은 북핵 문제를 비롯해 역내 안보 협력을 심도 있게 논의할 전망이다. 한일 단독 정상회담은 사실상 무산됐다.


尹대통령, 나토회의서 다자외교 데뷔…14개 외교일정 소화

26일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는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27일 출국한다. 취임 11일 만에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만난 윤 대통령은 나토 무대에서 다자외교 데뷔전을 갖는다.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하는 건 한국 대통령으로는 처음이다.

윤 대통령이 이번 나토 정상회의 계기에 소화하는 외교일정은 최소 14개다. 대통령실 국가안보실 핵심관계자는 "현재까지 확정된 외교일정은 이번 순방의 본 목적인 나토동맹국파트너국 정상회의, 양자회담 9건, 한미일 다자회담 1건, 면담 2건, 스페인 경제인 오찬간담회 1건 등 14건"이라고 밝혔다.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국가유공자 및 보훈 가족 초청 오찬' 참석하기 앞서 전사자 명비를 보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27일 이른 오후 김대기 비서실장과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의 배웅 영접을 받고 1호기에 탑승한다. 공식일정 첫 날인 28일 오전엔 내부 점검회의를 갖고 오후 핀란드 대통령과 정상회담으로 공식 일정을 시작한다. 이후 스톨렌베르그 나토 사무총장과의 면담,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 주최 환영 갈라 만찬에 참석한다.

29일엔 스페인 국왕 면담, 네덜란드·폴란드·덴마크와의 정상회담, EU 집행위원장과 상임위원장, 캐나다·루마니아 정상과의 약식회담, 본 행사인 나토 동맹국 파트너 정상회의가 예정돼 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2006년 한-나토 글로벌파트너 관계 수립 이래 협력 현황을 평가하고 복합적 안보위협에 대응하기 위한 우리의 역할과 의지를 언급할 계획이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국제사회의 지지도 당부할 예정이다. 이날 밤엔 현지 동포 대표들과 만찬 간담회도 열린다.

마지막 날인 30일엔 체코·영국과의 양자 정상회담을 통해 원자력 협력 등 경제협력을 논의한다. 점심엔 스페인 경제인들과 오찬간담회를 갖고 한-스페인 경제 협력 방안을 논의한다.


한미일 정상회담 4년9개월 만에 개최…한일, 약식회담도 안할 듯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한미 정상 공동 기자회견을 마친 뒤 악수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한미일 정상회담 개최가 확정됐다. 이 관계자는 "한미일 정상회담이 29일 오후 윤 대통령과 바이든 미 대통령, 기시다 일본 총리 간 열릴 것으로 확정됐다"며 "4년9개월 만에 성사된 것으로 역내 안보에 대해 정상간 깊이 있는 대화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미일 3국은 정상회의에서 북한의 7차 핵실험 동향 등 북한의 최근 동향을 비롯해 추가 도발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차원의 추가 제재 결의 추진, 나토와의 공조 방안 등 북한 문제를 폭넓게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과 일본이 중국 견제와 관련해 우리 측의 적극적인 동참을 요구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지난달 출범한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 관련 현안과 경제안보 협력 방안도 의제에 포함될 수 있다.

이밖에 한일정상회담과 한미정상회담, 한국과 일본, 뉴질랜드, 호주가 참여하는 아시아태평양 4개국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에 대해 이 관계자는 "현재까지 별도의 계획이 확정되지 않았다. 열릴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밝혔다. 특히 일본과의 풀어사이드(약식) 회담에 대해서도 "개최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당초 지난 22일 브리핑에서 아시아태평양 4개국 정상회담 가능성을 높게 전망하고 한일 정상 간 풀어사이드 회담 성사를 긍정적으로 전망했던 것에서 입장이 다소 바뀐 것이다. 이 관계자는 "한미일은 한반도 정세에 비춰 논의할 사안이 있지만 한일은 풀어야 할 과거사 문제를 비롯해 구체적인 얘기를 나눠본 적이 없다"며 "무슨 얘길 시작했으면 언론에 대답할 게 있어야 하는데 없으면 안 하는 게 좋다"고 했다.


정부, 민간교류 재개 후 본격 한일관계 개선 나설 듯

머니투데이

윤석열 대통령이 10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일본 축하 사절인 하야시 요시마사 외무상을 접견하고 있다. (대통령실사진기자단)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한일 정상이 최소 3차례 마주칠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이 관계자는 "29일 나토정상회담이 개최되면 파트너 4개국 정상이 오후에 합류할 때 한일 정상이 마주치게 되고,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좀 더 긴 시간 마주치게 될 것"이라며 "아태 4개국 회담은 안 열리는 게 아니라 확정 단계가 아니란 것이다. 3번 이상 회동이 여전히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29일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로 한일간 민간교류가 재개되면 자연스레 한일간 현안을 논의할 모멘텀이 생길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 관계자는 "민간교류가 재개되고 7월 일본 참의원 선거 이후엔 미뤄졌던 한일외교장관회의가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실무 레벨에서 강제징용 등 한일간 문제를 협의할 모멘텀이 마련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이후엔 중단된 한일 셔틀 정상외교가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토 회의에서 한일간 단독으로 얘기할 기회가 없을지 모른다는 것이 한일간 문제가 있다는 것(지적)에 저는 다른 의견이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의 첫 해외 방문에 동행하는 김 여사는 스페인 국왕 주최 만찬, 스페인 동포 만찬 외에 스페인 왕궁 투어·왕궁 유리공장·소피아 왕립미술관 방문, 왕립 오페라 극장 방문 등의 일정을 소화할 예정이다.

박소연 기자 soyunp@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