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스포터 PICK] '2위 싸움' 제주, '4G 무승' 강원 꺾고 재도약 노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터풋볼] K리그부터 EPL, 라리가 등 전 세계 축구경기를 프리뷰하는 '스포터'가 돌아왔다. 스포터는 '스포피드'와 축구 전문 매체 '인터풋볼'의 기자단이다. 스포피드의 승부예측 서비스 '스포라이브'에서 제공하는 배당률과 데이터로 경기를 분석하는 '스포터 PICK'을 통해 이번 주 승자를 예측해보자. [편집자주]

한 달째 승리가 없는 강원과 2위 싸움에 한창인 제주가 만난다. 제주가 강원 원정에서 승리하고 다시 2위 탈환의 불씨를 당길 수 있을까.

강원FC와 제주 유나이티드는 26일 오후 7시 30분 강릉종합운동장에서 '하나원큐 K리그1 2022' 18라운드를 치른다. 홈팀 강원FC는 승점 15점(3승 6무 8패)으로 11위에, 원정팀 제주 유나이티드는 승점 29점(8승 5무 4패)으로 3위에 올라 있다.

홈팀 강원은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지난달에 펼쳐진 13라운드 서울전 승리 이후 4경기에서 1무 3패로 승리가 없다. FA컵에서도 수원에 0-2로 패해 탈락했다. 올 시즌 리그에서 승리를 3번밖에 챙기지 못하면서 최하위를 전전하는 중이다. 분위기 반전이 절실하다.

강원은 공수 양면에서 흔들리고 있다. 이번 시즌 강원은 공격수들의 줄부상으로 인해 득점력 빈곤 문제를 겪고 있었다. 최용수 감독은 현재 강원의 가장 큰 문제점으로 골 결정력을 꼽았다. 부족한 공격력을 채우기 위해 지난주 몬테네그로 국가대표 발샤 세굴리치를 영입했으나, 아직 스쿼드에 포함된 적이 없어 곧바로 활약을 보이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다.

여기에 최근에는 수비 문제까지 더해졌다. 강원은 지난 4경기 중 패배로 마무리한 3경기에서 10골을 허용했다. 14라운드 대구전과 16라운드 포항전에 각각 3실점, 17라운드 인천전에 4실점을 기록했다. 이전까지 한 경기에서 3실점 이상 기록한 것은 11라운드 울산전뿐이었다. 실점이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어 보완이 필요한 상황이다.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정팀 제주는 주중 경기에서 일격을 맞았다. 3경기에서 무패를 이어가다 17라운드 대구 원정에서 후반 추가시간 결승골을 허용해 아쉬운 패배를 기록했다. 이 결과와 함께 전북이 17라운드에 승리해 제주의 순위는 다시 3위로 하락했다. 제주는 지난달 전북과의 맞대결 승리가 무색하게 다시 2위를 내주고 말았다.

흐름을 되돌려놓기 위해 '에이스' 주민규를 비롯해 선수들의 역할이 중요하다. 현재 주민규가 10골로 리그 득점 3위, 조성준이 4도움으로 리그 도움 2위에 올라 있다. 또한 16라운드에서는 공격에서 주민규와 윙어 제르소, 수비에서 안현범이 활약에 힘입어 나란히 리그 베스트 11에 선정됐다. 지난 대구와의 경기에서는 K4(4부리그)에서 영입한 김범수가 깜짝 선발 출전해 좋은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제주는 대구전에 이어 원정 2연전을 치른다. 4위 인천, 5위 포항과의 승점차가 크지 않아 이번 경기에 이겨야 상위권 경쟁을 계속해나갈 수 있다. 다행히 제주는 원정 승률이 좋은 팀이다. 이번 시즌 원정 승률(68.8%)이 홈 승률(55.6%)보다도 높으며, 득점도 홈(8골)보다 원정(12골)에서 더 많이 기록했다. 패배는 잊고 다시금 상승세를 노려볼 수 있는 제주다.

두 팀은 최근 4번의 맞대결에서 모두 무승부를 거뒀다. 승패가 결정되었던 경기는 3년 전 강원의 승리가 마지막이다. 다만 통산 전적은 강원이 9승 7무 10패로 근소하게 열세에 있다. 제주가 이번에는 강원을 꺾고 다시 2위로 올라설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연패는 없다' 제주, 강원 꺾고 다시 승리 궤도 올라설 것!

인터풋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제주의 승리를 예측했다. '스포라이브'는 강원에 3.45배, 제주에 2.23배의 배당률을 부여했다. 배당률이 1에 가깝다는 것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배당을 통해 본 제주의 승리 확률은 45%로, 강원의 29%보다 높다. 그러나 홈팀인 강원에 +1골의 유리한 조건을 적용하면 강원(57%)의 승리 확률이 제주(22%)보다 높아진다.

스포라이브는 양 팀 득점의 총합 2.5골 이하에는 1.73배, 2.5골 이상에는 2.21배의 배당을 책정했다. 스포라이브의 배당률에 따르면 저득점 경기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배당률을 고려했을 때, 제주가 원정의 불리함을 극복하고 공수에서 문제를 드러내고 있는 강원에 승리할 것으로 예상한다.

글=스포피드 기자단 '스포터 4기' 이은영

사진=스포라이브 데이터 센터, 한국프로축구연맹

Copyright ⓒ 인터풋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