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평택시 “미군기지 주변 고도제한 완화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평택시 제공


경기 평택시는 비행안전구역으로 지정된 미군기지 2곳 주변의 주거 환경 개선을 위해 건축물 고도제한 완화를 추진한다고 26일 밝혔다.

평택지역에는 캠프 험프리스(K-6), 오산에어베이스(K-55) 등 2곳의 미군 기지 안팎 185.4㎢가 건축물 높이 제한을 받는 비행안전구역으로 지정돼 있다. 이는 평택시 전체 면적 487.8㎢의 38%에 해당하는 넓이다.

비행안전구역은 활주로 위치와 경사 등에 따라 1∼6구역까지 나뉘는데, 주로 기지밖 민가에 적용되는 구역은 5·6구역이다. 5구역은 활주로 높이를 기준으로 45m까지, 6구역은 활주로를 기준으로 5% 경사까지 건축시 고도제한을 받는다. 이에 따라 두 미군기지 주변에서는 사실상 15층 이상 건물은 짓지 못한다.

평택시는 미군기지 주변 주거 환경 개선을 목적으로 실제 비행안전에 방해되지 않는 선에서 고도제한을 완화할 수 있는지 검증하기 위해 ‘평택시 군공항 비행안전영향 검토 및 원도심 활성화 방안 수립 용역’을 추진하기로 했다. 5억원을 투입하는 이번 용역은 내달부터 내년 9월까지 진행된다. 앞서 평택시는 지난 3월 시민대표, 시의원, 항공전문가, 담당 공무원 등 15명으로 구성된 고도제한 완화 추진단을 발족한바 있다.

평택시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 한국 공군측에 ‘군사기지 및 보호에 관한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용역 결과 현행 고도제한은 지나치므로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결론이 나오면 한국 공군측에 심의를 요청할 계획”이라며 “심의를 통과하면 미군기지 주변에도 고층 건물을 건축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