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광폭행보' 김건희 여사...尹정부에 득일까 실일까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尹대통령, 국정수행 평가에 직접 영향

더팩트

김건희 여사가 최근 '광폭행보'에 나선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수행 평가에 영향을 끼쳤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윤 대통령 내외가 지난 1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및 보훈가족 초청 오찬에 앞서 국군 전사비 명비(고 조응성 하사)를 찾아 참배한 뒤 오찬장으로 향하는 모습.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더팩트ㅣ김정수 기자] 김건희 여사가 연일 '광폭행보'에 나서면서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김 여사의 공개 활동은 윤석열 정부에 대한 평가에도 영향을 끼치고 있다.

25일 정치권에 따르면 김 여사는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부인 김옥숙 여사를 제외하고 생존한 역대 영부인들을 모두 예방하며 공개 활동 보폭을 넓혔다. 김 여사는 지난달 하순 이명박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를 시작으로 지난 13일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16일 고 전두환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여사, 17일 문재인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를 찾았다. 또 23일에는 고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를 예방했다.

김 여사는 영부인 예방 외에도 지난 14일 국민의힘 4선 이상 중진 의원 부인들과 오찬을 가졌고, 주말인 18일에는 단독 행보로 조종사 고 심정민 소령의 추모 음악회에 참석하기도 했다. 특히 김 여사는 추모 음악회에서 "젊은 이 군인의 희생 덕분에 우리가 하루하루 고통스럽지만 살아갈 수 있는 날을 선물 받았다고 생각하면 정말 대단한 희생이고 대단한 사랑이었다고 생각한다"며 처음으로 공개 연설을 했다.

더팩트

김건희 여사는 고 노태우 전 대통령 부인 김옥숙 여사를 제외하고 생존한 역대 영부인들을 모두 예방하며 공개 활동 보폭을 넓혔다. 김 여사가 지난 16일 고 전두환 전 대통령 부인 이순자 여사를 예방한 뒤 이 여사 자택을 나서는 모습.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대선 과정에서 김 여사는 이른바 '조용한 내조'를 약속했다. 김 여사는 지난해 12월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에서 "남편이 대통령이 되는 경우라도 아내의 역할에만 충실하겠다"고 밝혔다. 실제로 김 여사는 대선 과정에서 공식 선거 운동에도 불참하며, 사실상 칩거했다.

하지만 윤 대통령의 임기가 시작된 이후 김 여사는 활발한 공개 활동을 하고 있다. 일각에선 김 여사가 윤석열 정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을 정도의 파급력을 갖기 시작했다고 분석한다. 실제 김 여사의 행보는 윤 대통령 직무수행에 부정 평가로 작용하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14~16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조사한 결과 윤 대통령의 직무수행 긍정 평가는 49%, 부정 평가는 38%로 집계됐다. 특히 한국갤럽은 해당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부정 평가 이유에 '김건희 여사 행보'가 새롭게 포함됐다고 밝혔다.

더팩트

김건희 여사가 스스로 공언했던 '조용한 내조'와 정반대 행보를 보이면서 대중의 관심이 집중되는 모양새다. 김 여사가 지난해 12월 2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하는 모습. /남윤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후 여론조사 결과도 비슷했다. 한국갤럽이 21~23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0명에게 윤 대통령의 직무 수행을 물어본 결과 긍정 평가는 47%, 부정 평가는 38%로 나타났다. 이번에도 김 여사의 행보는 부정 평가 비율에 포함됐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누리집 참조).

김 여사의 공개 활동에 대한 평가는 여당인 국민의힘 안팎에서도 엇갈리고 있다. 이용호 국민의힘 의원은 지난 23일 KBS 라디오 '주진우 라이브'에 출연해 "저는 (김 여사가) 차분하게 하고 있다고 평가하고 있다"며 "필요한 부분에서 필요한 역할을 하셔야 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같은 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김 여사 광폭행보는 이제 이해하는 단계로 넘어가는 것 같다"며 "대선 시기 있었던 일은 어느 정도 양해가 되고, 또 김 여사 행보가 그렇게 미워 보이지 않지 않느냐"고 두둔했다.

반면 이재오 국민의힘 상임고문은 지난 22일 KBS라디오 '최영일의 시사본부'에 출연해 "그 정치 행보가 공적 영역을 파고들기 때문에 대통령에게 좋지 않은 인상을 준다"며 "대통령 지지가 떨어지는 이유 중 하나"라고 비판했다.

이 고문은 "어디 가는 데 수행을 여러 사람을 데려간다든지 요란스럽게 전직 대통령 부인들 만나는데, 행사하듯이 만난다든지 그런 건 독자적 정치 행보로 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js8814@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