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응급실 흉기 난동 이어 방화…의료계 "처벌 강화 등 대책 시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SBS

부산의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환자 보호자가 방화 시도한 현장 (사진=부산소방본부 제공,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병원 응급실에서 살인미수와 방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면서 안전 대책을 주문하는 의료계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습니다.

어젯(24일)밤 부산의 한 대학병원 응급실에서 환자 치료에 불만을 품은 보호자가 고성을 지르며 소란을 피우다가 방화를 시도했습니다.

불은 5분여 만에 진화됐지만, 현장에 있던 의료진 40여 명이 긴급 대피했고 응급실 운영이 11시간 동안 차질을 빚었습니다.

앞서 지난 15일에는 용인의 한 병원 응급실에서 70대 노인이 의사에게 흉기를 휘두르며 난동을 부리다가 살인미수 혐의로 구속됐습니다.

대한병원협회는 입장문을 통해 '응급실 안전한 진료 환경 개선 TF'를 구성하자고 정부에 제안했습니다.

협회는 "의료인을 보호하기 위한 법적,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 시행해 왔음에도 불구하고 보호받지 못하는 결과가 계속 발생하고 있다"면서 "응급실 내 의료인 폭행에 대응하는 그동안의 대책들이 옳은 방향이었는지를 되짚어보고 TF에서 근본 대책을 마련하자"고 주장했습니다.

대한응급의학의사회는 부산에서 발생한 응급실 방화 사건이 용인에서 발생한 흉기 난동과 동일한 범주의 사건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응급의학의사회는 "피의자가 음주 상태로 응급실을 찾은 점, 폭언을 일삼다가 심각한 2차 폭력으로 이어진 점 등에서 두 사건이 비슷하다"면서 "공권력의 적극적 투입과 초기 현장 개입으로 응급실 난동자에 대해서는 빠른 격리 조치를 시행하는 등의 제도적인 개선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습니다.
김민표 D콘텐츠 제작위원(minpyo@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