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대통령실 "근로시간 유연화, 명확한 尹 지시사항" 거듭 해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24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노동시장 개혁 추진 방향에 대해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니라고 발언한 것을 두고 대통령실은 "확정된 정부 방침이 아님을 밝힌 것"이라며 "노동시장 개혁 과제는 윤 대통령의 명확한 지시사항"이라고 재차 해명했다.

대통령 대변인실은 25일 입장문에서 "윤 대통령의 어제 도어스테핑(약식 회견) 발언 취지에 대해 설명드린다"며 "윤 대통령의 발언은 '조간에 집중 보도된 주12시간 연장근로의 월 단위 전환 내용이 확정된 정부 방침이 아님'을 밝힌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근로시간 유연화 등 노동시장 개혁 과제는 윤 대통령의 명확한 지시사항이며, 구체적인 안은 민간 전문가 연구회를 통해 논의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대변인실의 이같은 설명은 전날 윤 대통령의 출근길 약식 회견에서 나온 답변을 두고 논란이 이어지자 나온 것이다.

윤 대통령은 전날 출근길 회견에서 노동부 발표에 포함된 '주 52시간제 유연화' 관련 질문에 "어제 보고를 받지 못한 게 아침 언론에 나와 확인해보니, 노동부에서 발표한 게 아니고 부총리가 노동부에다가 민간연구회라든가 이런 분들의 조언을 받아서 '노동시장의 유연성에 대해 좀 검토해보라'고 이야기해 본 사안"이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아직 정부의 공식 입장으로 발표된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노동부가 23일에 근로시간 개편과 임금체계 개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 노동시장 개혁 추진 방향을 발표한 상황에서 윤 대통령이 '공식 입장은 아니다'라고 말한 것이어서, 핵심 정책을 두고 대통령실과 정부가 엇박자를 내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