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김건희, 조용한 내조 끝?…'첫 공개연설' 이어 나토 외교무대 데뷔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김건희 여사. [사진 출처 = 국민의힘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용한 내조'를 표방했던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는 최근 전직 대통령의 부인을 예방하고, 고(故) 심정민 소령을 추모하는 음악회에서 첫 공개 연설하는 등 활동 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사실상 조용한 내조 기조가 끝났다는 평가가 나온다.

과거처럼 대통령 배우자를 전담하는 제2부속실을 부활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지만, 대통령실은 별도 조직을 만들지 않는 쪽으로 가닥을 잡는 모양새다.

김 여사, 나토 정상회의 동행할 듯...국제무대 첫 데뷔전


매일경제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가 17일 서울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열린 `국가유공자 및 보훈 가족 초청 오찬`에 입장하고 있다. [이승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건희 여사가 외교무대 데뷔를 앞두고 있다. 김 여사는 오는 29~30일 스페인 마드리드에서 열리는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회의에 윤 대통령과 함께 동행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김건희 여사도 각국 정상 배우자 세션에 참석하도록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나토 정상회의에는 공식적인 배우자 프로그램이 마련돼 있다"며 "희망하는 정상 배우자들은 참여하실 수 있고, 저희는 가급적 참여하시는 방향으로 검토 중이다. 자세한 배우자 프로그램은 현지에서 출발 직전 설명해 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김 여사는 지난 5월 한미정상회담 때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짧게 인사를 나눴다. 당시 김 여사는 비공식 행사를 통해 바이든 대통령에게 인사하는 것을 예의로 판단해 공식 만찬 행사 전에 짧은 인사를 하는 방식으로 깜짝 등장한 바 있다. 공식 환영 만찬 행사에는 참석하지 않았다.

"故심정민 소령, 대단한 희생"...김 여사, 첫 연설


매일경제

김건희 여사가 1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잔디마당에서 열린 영화관계자 초청 만찬에서 한국 배우 최초로 칸국제영화제에서 남우주연상을 받은 배우 송강호(영화 브로커)와 감독상을 수상한 박찬욱 감독(영화 헤어질 결심)과 대화하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여사가 지난 18일 고(故) 심정민 소령을 추모하는 음악회에 참석해 공개연설을 한 것이 알려졌다. 대중을 상대로 한 김 여사의 첫 공개석상 연설이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김 여사는 지난 18일 서울 평창동에서 열린 '심정민 추모음악제'에 참석했다. 윤 대통령과 동행하지 않은 단독 일정이었다.

김 여사는 추모제에서 "우리가 하루하루 살아가며 매일 부딪히는 문제와 괴로움, 고통, 삶이 언제나 즐거움도 많지만 힘든 것도 많지 않으냐"며 "젊은 이 군인의 희생 덕분에 우리가 하루하루 고통스럽지만 살아갈 수 있는 날을 선물 받았다고 생각하면 정말 대단한 희생이고 대단한 사랑이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매년 이렇게 심 소령의 죽음을 기억하고 애도하고 이런 날들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는 방명록에 '당신의 고귀한 희생 대한민국을 지키는 정신이 되었습니다'라고 쓰기도 했다.

매일경제

김건희 여사가 12일 서울 시내 한 영화관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영화 `브로커`를 관람한 뒤 언론과 인터뷰하는 윤 대통령을 지켜보고 있다. [사진 출처 =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김 여사는 지난 23일 오전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부인 손명순 여사를 비공개로 예방하기도 했다.

앞서 김 여사는 이명박 전 대통령 부인 김윤옥 여사, 노무현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 전두환 대통령 부인 이순자 여사, 문재인 전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 등 역대 영부인들을 차례로 만나 조언을 구했다. 또 지난 12일과 14일에는 각각 영화관람 및 영화인 초청 만찬 참석과 4선 이상 중진 의원 부인과 오찬 등의 일정을 소화했다.

이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5일 "조용한 내조에만 집중하게 할 것인지 아니면 국민들께 공약 파기를 공식 사과한 후 제2부속실을 이제라도 만들어서 제대로 된 보좌 시스템을 하루빨리 구축하든지 선택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맹성규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