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홍태용 "12년 민주당 독점 끝내고, 김해에 소통과 혁신 가져올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 인터뷰
"당선의 기쁨보다 큰 책임감으로 어깨 무거워…희망을 줄 수 있는 시정 펼칠 것"
"12년간의 민주당 시정 독점으로 민의 반영되지 못해…변화와 혁신의 명령"
"지역정치 화합 이끌어낼 것…별명 '불타는 소통의 왕'처럼 격의없는 소통하겠다"
"김해 공공의료원 설립 계획, 재정 여건 파악해 규모와 기능을 구체화할 것"
"경남지사, 창원시장 당선인과 비음산터널 완성되도록 할 것…국비로도 건설 가능해"
"장유소각장 논란, 잘못있었는지 살펴 원점서 검토…안동재개발사업도 환수 가능한지 살펴볼 계획"
"부울경 메가시티 사무소 위치는 서부경남까지 아우를수 있는 김해가 최적 도시"
"가야사 2단계 사업 진행은 물론, 가야사 재정립에도 심혈을 기울일 것"
■ 방송 : 경남CBS <시사포커스 경남> (창원 FM 106.9MHz, 진주 94.1MHz)
■ 제작 : 윤승훈 PD, 이윤상 아나운서
■ 진행 : 이윤상 아나운서
■ 대담 :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

노컷뉴스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 경남C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 경남CBS
◇이윤상> 시사포커스 경남, 우리 지역 주요 당선인들 만나고 있습니다. 오늘은 김해시입니다.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 모셨습니다. 안녕하십니까?

◆홍태용> 네, 반갑습니다. CBS 시사포커스 경남 청취자 여러분 김해 시민 여러분 김해시장 당선인 홍태용입니다.

◇이윤상> 이력을 찾아보니 도의원부터 국회의원 두 번, 여러 번 김해 지역구 문을 두드렸더라고요. 3전 4기로 김해의 시장이 되셨는데 소감이 남다를 것 같습니다.

◆홍태용> 당선의 기쁨보다는 큰 책임감으로 어깨가 무겁다는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잘 아시는 것처럼 이번 선거에서 우리 김해 지역의 투표율이 다소 낮았습니다. 많은 분들의 성원 덕분에 제가 당선되기는 했지만 투표율이 낮은 만큼 우리 시민들이 지역 정치에 실망을 많이 하신 게 아닌지 또는 아예 기대를 접어버리신 게 아닌지 하는 생각이 걱정이 많습니다. 그래서 지역 정치인의 한 사람으로서 저부터 반성하고 앞으로 제대로 된 정치를 하겠다. 무엇보다 시민 한 분 한 분의 말씀을 소중히 여기면서 시민 여러분께 희망을 줄 수 있는 시정을 펼치겠다는 각오를 다지게 됩니다.

◇이윤상> 지역 정치에 실망한 것 같다. 낮은 투표율로 마음이 무겁다고 말씀을 하셨는데 김해 지역에 정말 대이변이 일어났습니다. 십여 년간 민주당계 지지세가 높았던 김해에서, 그것도 현직 시장을 큰 표 차이로 이기셨어요. 이 현상 어떻게 봐야 할까요?

◆홍태용> 예, 말씀하신 대로 우리 김해는 지난 12년 동안 민주당에서 시정을 독점해 왔습니다. 이렇게 오랜 기간 권력이 한쪽으로 치우치면서 건전한 견제와 균형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하고 흐트러졌다. 또 그 과정에서 김해 시정에 시민들의 민의가 제대로 반영되지 못했다. 저는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이번 지방선거를 통해서 더이상 현실에 안주하기보다는 김해의 새로운 모습 새로운 변화와 혁신을 불어넣어달라는 그런 명령을 저와 우리 국민의힘 후보들에게 시민들께서 내리신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합니다. 저뿐만 아니라 이번에 당선되신 국민의 힘 소속 의원 모두가 지난 12년을 타산지석으로 삼아서 더 낮은 자세로 시민분들을 섬기고 늘 소통하면서 고민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윤상> 한편 여전히 김해시 갑, 을 국회의원이 모두 민주당 소속입니다. 행정 능력만큼이나 폭넓은 정치력도 요구되는 상황인 것 같은데요.

◆홍태용> 아무래도 선거운동 기간 중에는 과열된 선거 분위기 때문에 당 대 당으로 대립한 부분이 없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김해 시민 행복을 위해서는 이념보다는 실익을 추구하는 실사구시의 시정을 펼치겠다고 이미 밝혀온 바가 있습니다. 제가 당선 첫 행보로 봉하마을을 참배한 것도 이념보다는 김해 시민의 이익을 우선하고 지역 정치 화합을 이끌어내겠다는 의지를 나타냈던 것입니다. 오로지 김해의 이익을 위해서 당은 다르더라도 현역 국회의원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힘을 모으겠습니다. 선거 기간 중에 제 별명을 불소킹 불타는 소통의 왕이 되겠다라고 말씀을 드렸는데요. 시민분뿐만 아니라 지역 정치인들과도 격의 없는 소통으로 반드시 김해의 성공 시대를 열겠다고 약속을 드립니다.
노컷뉴스

지난 2일 김해 봉하마을 찾은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과 시도의원 당선인들. 홍태용 캠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일 김해 봉하마을 찾은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과 시도의원 당선인들. 홍태용 캠프 제공
◇이윤상> 지방선거를 마치고 20여 일이 지났습니다. 지금 인수위가 출범되어 있는데 준비가 많이 됐습니까?

◆홍태용> 아시는 분도 계시겠지만 과거에는 지방자치단체 당선인이 인수위원회를 구성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없었기 때문에 지자체 조례나 관행으로 인수위를 구성을 하다 보니 각 지역마다 인수위 기능이나 규모나 권한이 조금씩 다른 각각의 모습이었습니다. 하지만 지난해에 지방자치법이 개정되면서 인수위를 설치할 수 있는 법적 근거가 마련되었고 우리 김해시 시장직 인수위원회도 이에 따라서 만들어졌습니다. 김해 시장직 인수위는 김재원 인수위원장을 포함한 15명의 인수위원이 합심을 해서 6월 28일까지 20일간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을 설정하고 김해 미래 청사진을 그려나가고 있습니다. 20일이라는 짧은 시간이지만 차질 없이 시정을 인수하고 공약사항 실천 방안과 주요 사업 추진 상황을 면밀히 검토해 나갈 예정이며 김해시 홈페이지에 당선인에게 바란다라는 코너를 만들어서 시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렴하고 있습니다. 시민들께서 많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이윤상> 홈페이지에 의견이 많이 들어오나요?

◆홍태용> 지금까지 한 1천여 건 정도가 접수된 걸로 파악을 하고 있습니다.

◇이윤상> 소통을 강조하셨는데, 이번 시정 운영에서 핵심 키워드를 꼽으라면 역시 소통입니까?

◆홍태용> 한마디로 말씀을 드리자면 소통과 통합이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지난 선거 과정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시민과 함께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다는 의미로 제 별명을 불소킹이라고 붙였습니다. 시정 운영에도 그 다짐을 그대로 이어나가려고 합니다. 공직자뿐만 아니라 시민들과의 소통이 시정을 수행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인 만큼 소통을 최우선으로 하겠습니다. 그리고 그동안 과열된 선거 열기로 생긴 상처를 잘 보듬고 공정하게 시정을 운영해서 통합된 기회를 만들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이윤상> 불소킹 기대해보겠습니다. 김해 발전을 위해서 참 많은 공약들을 내거셨는데 가장 핵심적인 공약. 우선적으로 이행할 공약은 어떤 게 있습니까?

◆홍태용> 우리 김해에도 지난 코로나19 재난 상황에서 약 18만 명 정도의 환자가 발생을 했습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김해의 코로나 전담 병원이나 전담 병동이 없다. 그러다 보니 이 김해 환자들이 멀리 타 도시까지 가서 치료를 받고 오는 그런 어려움을 현장에서 저희가 목격을 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또 발생할 수도 있는 이런 집단 감염이라든지 또 아이들이 24시간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아동 전문병원이라든지 또 우리 김해 관내 7600여 개의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재해나 건강검진을 전담할 수 있는 이런 공공의료의 기능을 강화한 김해의료원을 설립하는 것이 제가 가장 먼저 추진하고 싶은 공약 중에 하나다라고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공공의료원의 규모가 꼭 대학병원처럼 아주 크게 할 필요는 없다라고 생각을 합니다. 200병상에서 300병상 규모 정도로 저는 생각을 하는데요. 시 재정 여력을 좀 더 면밀히 파악을 해서 규모와 기능을 좀 더 구체화하려고 계획을 하고 있습니다.

◇이윤상> 당선인께서는 마침 보건의료계 출신이시죠. 가장 먼저 추진할 만큼 우리 지역에 의료가 중요한 이유. 뭐라고 생각하십니까?

◆홍태용> 아무래도 시민들께서 가장 관심을 가지시는 여러 가지 행복의 조건이 있겠습니다만 저는 가장 중요한 게 안전과 보건이다. 안전과 보건이 기본이 될 때 교육과 문화나 생활 체육 이런 다른 인프라들이 필요하지 않나 싶어서 안전과 보건에 가장 기본적으로 중점을 두고 있다. 이런 말씀을 드립니다.
노컷뉴스

홍태용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가 당선인이 공약했던 현안 점검을 위해 잇따라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홍태용 인수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홍태용 김해시장직 인수위원회가 당선인이 공약했던 현안 점검을 위해 잇따라 현장을 방문하고 있다. 홍태용 인수위 제공
◇이윤상> 나머지 공약은 현안별로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비음산터널입니다. 김해와 창원을 잇는 비음산 터널에 관심이 뜨거운데 이게 추진이 될 수 있을지, 어떤 계획을 가지고 계신지요?

◆홍태용> 잘 아시다시피 비음산터널이 한 10여 년 넘게 진척이 없다가 최근에 제2차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김해와 밀양 간 고속도로 계획이 세워지면서 이 도로를 창원까지 연장을 하자라는 방안이 현재 검토 중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와 같은 당 소속이신 우리 경남도지사 당선인 분도 또 창원시장 당선인과 잘 협의를 하면 국토부의 건의를 통해서 국가도로망 종합계획 수정계획에 우리 김해의 진례 나들목에서 창원 토월 나들목을 연결시키는 비음산터널 사업이 포함되도록 해서 비음산터널이 완성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윤상> 당 대 당의 관점으로만 봐서는 안 되겠지만 이전에 민주당 대통령, 그리고 민주당 도지사와 시장이 있을 때에도 이 비음산 터널은 진행되지 않았거든요. 같은 당 소속 도지사와 창원시장 당선인과 협의를 잘 하겠다고 했는데 이번에는 다를 수 있을까요?

◆홍태용> 당만 말씀드리는 게 아니고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에 이제 김해와 밀양 간의 고속도로 계획이 지금 잡혀 있기 때문에 창원까지만 연장을 할 수 있으면 지자체 비용이 아닌 국비로 충분히 비음산 터널이 저희들은 뚫릴 수도 있다. 이렇게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이윤상> 기대해보겠습니다. 다음 현안은 장유 소각장과 안동공단 재개발 문제입니다. 선거 때도 참 많은 목소리들을 정취하셨을 텐데 이 부분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홍태용> 우선 장유 소각장이나 안동 재개발 사업 같은 이 지역 현안들은 많은 지역 주민들께서 피해를 호소하면서 사업 자체가 논란이 되어 오고 있습니다. 저는 그동안의 행정이 공정과 상식에 부합했는지를 면밀히 살펴보려고 합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지금까지 이루어졌던 행정에 불법과 탈법이 있었는지 그로 인해서 지역 주민들이 법에서 정하는 권리를 침해받은 게 있는지 하나하나 살펴서 만약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이를 바로잡는 것이 시작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가집니다. 또 그 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밝히면서 행정과 시민 간에 더 이상의 오해가 없도록 소통에 최선을 다하겠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이윤상> 지금 인수위가 어떤 특혜 의혹들을 제기하면서 원점 재검토까지 가는 거 아니냐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데 원점 재검토까지 갈 수 있습니까? 아니면 어느 정도 수준을 생각하십니까?

◆홍태용> 안동공단 재개발 사업은 아시다시피 공공주택 사업으로 지금 아파트가 지어지고 있는 사업이기 때문에 원점에서 재검토를 하더라도 지어지는 아파트를 어떻게 멈출 수가 없지 않습니까, 그러나 그 과정에서 시민들이 불법적으로 불법 때문에 혹여 피해를 본 게 있는지 없는지를 행정에서 저는 꼭 살펴봐야 된다 만약에 그런 게 있다면 그 과정을 상세히 공개를 하고 또 예를 들어서 환수를 할 수 있는 어떤 비용이 있으면 그런 과정을 통해서 시민들께 돌려드리는 그런 과정이 저는 꼭 필요하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윤상> 네. 다음 소각장 문제는요?

◆홍태용> 소각장은 현재 아시다시피 소각장의 확장이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지금 소각장이 운영되면서 하루에 처리할 수 있는 용량이 초과하다 보니까 확장을 어떻게 할 거냐인데, 그 소각장 주변에 계신 여러 시민들의 불편의 말씀을 들어봤을 때 딱 두 가지 저는 문제다 하나는 건강권과 재산권에 대한 문제다 시민들께서 가지고 계신 건강에 대한 걱정과 재산권에 대한 걱정을, 시에서 우리가 얼마나 해결해 드리고 도와드릴 수 있느냐에 대한 답을 찾아내야만 그분들을 설득을 할 수 있고 만약에 그렇게 하는데도 그 분들이 설득이 되지 않을 때는 저는 이 사업은 원점에서 새로 검토할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이윤상> 다음은 메가시티에 대한 질문으로 넘어가 보겠습니다. 박완수 경남지사 당선인은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해서 좀 신중한 입장이던데 당선인께서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홍태용> 잘 아시다시피 2020년 기준으로 봤을 때 수도권 인구가 전체의 대한민국 인구의 약 50%를 넘어서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100대 기업 본사도 90% 가까이가 수도권에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수도권 대학 선호 현상으로 지역 대학의 경쟁력은 갈수록 악화되고 있고요. 수도권 대학을 졸업한 지역 청년들은 지역에서 직업을 가지지 않고 수도권에 그대로 머무는 그런 상황이 현재 벌어지고 있습니다. 과거의 그런 균형 발전 전략은 이제 한계에 돌입했다라고 봐야 할 겁니다. 수도권에 대응하는 강력한 도시권으로 부·울·경 광역연합을 완성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을 만들어야 한다는 그런 전제 하에서 부·울·경 메가시티 사업이 진행이 되고 있고 최근에 오랜 논의 끝에 시작이 되었습니다. 박완수 경남도지사 당선인께서 이 사업에 대해서 신중하신 이유는 우리 경남의 지역 균형 발전 측면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서부 경남권이 소외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일관되게 강조를 하셨기 때문에 이 메가시티 사업 자체에 대한 반대는 저는 아닐 거다, 그래서 서부 경남권이 소외되지 않는 이런 범위 내에서 부산시장과 울산시장 당선인과 좋은 협의점을 저는 만들어내실 거다, 이렇게 기대를 하고 있습니다.

◇이윤상> 김해는 메가시티 청사부지 이야기를 안 할 수 없는데요. 지금 양산시와 도내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데 어떻게 보십니까?

◆홍태용> 메가시티 사무소 위치는 특별연합 규약에 따라서 부산 울산 경남의 지리적 가운데로서 중심이 되는 지역에 위치를 해야 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아시는 것처럼 우리 김해시는 지리적으로 서부 경남까지 아우를 수 있는 부·울·경의 중심지일 뿐만 아니고 사통팔달의 뛰어난 교통 여건을 가지고 있고 또 가야 문화권을 아우르는 부·울·경 지역의 법정 문화도시의 중추 역할을 김해시가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부·울·경 메가시티 중심지로서 김해시만한 최적의 도시는 없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저 또한 선거 과정에서 김해의 미래 도약을 이끌 핵심 공약으로 메가시티 연합사무소 유치를 시민들께 약속을 드린 만큼 반드시 메가시티 연합사무소가 김해에 유치될 수 있도록 노력을 하겠습니다.

◇이윤상> 말씀 중에 가야 문화권 법정 문화도시의 역할도 언급하셨는데 사실 선거 과정에서는 가야사 복원 문제에 대해서 허성곤 김해시장이 역할론을 내세우며 역점을 뒀었는데요. 가야사 복원 사업은 어떤 식으로 다루실 생각이십니까?

◆홍태용> 아시다시피 2단계 사업이 끼면서 계속 진행이 되고 있고요. 거기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사업은 연속적으로 끊임없이 진행이 돼야 됩니다. 그런 과정에서 우리 김해시가 금관가야의 수도로서 그 가야사 2단계 사업을 잘 진행을 하면서 저는 한 번 조금 더 욕심을 부리고 싶은 것은 하드웨어적인 것뿐만 아니고 우리 내용적으로도 가야사를 새로 재정립하는 데 좀 더 우리가 심혈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그래서 외형적인 확장 외에도 내부적인 가야사의 재발굴을 좀 더 추진을 하고 싶다. 이런 욕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윤상> 앞으로 김해를 어떤 도시로 만들고 싶은지 끝으로 우리 김해시민과 청취자분들께 한 말씀 하시고 인터뷰 마치겠습니다.

◆홍태용> 꿈이 이루어지는 행복도시 김해라는 게 저희 슬로건이었습니다. 선거운동을 하면서 시민들께 약속드렸던 홍태용 시정의 청사진이기도 합니다. 꿈과 행복이라는 것이 저마다 처해 있는 상황이나 가치관에 따라서 그 기준이 저는 각각 다를 거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취업 준비생이라면 내가 원하는 좋은 일자리를 찾는 것이 꿈일 수도 있고 또 자녀를 키우는 부모님 입장이라면 좋은 보육 환경이나 교육 환경에서 살아가는 것이 꿈이거나 행복의 기준일 수도 있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실제로 현장에서 들어온 시민분들의 목소리는 원하시는 것도 시정에 대한 의견도 조금씩 다 달랐습니다. 하지만 공통된 목소리는 시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정치를 해달라, 홍태용 김해를 살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달라는 말씀이 공통된 의견이다, 이렇게 저는 받아들입니다. 시민 여러분들께서 하신 말씀을 잊지 않고 꿈이 이루어지는 따뜻한 행복도시 김해를 만들겠다는 약속 저 홍태용이 꼭 지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윤상> 4년 뒤에 어떤 단체장으로 기억되고 싶으십니까?

◆홍태용> 변화와 혁신을 선택하셨기 때문에 시장이 바뀌고 홍태용이 시장이 되고 김해가 이런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적인 방향으로 변했구나 라는 평가를 저는 가장 많이 듣고 싶다, 이렇게 생각을 합니다.

◇이윤상> 참 어려운 시기에 취임하셨는데요. 4년 뒤에 시장 잘 뽑았다 새로운 김해가 됐다는 평가 꼭 받을 수 있길 바라겠습니다. 힘써주시고요. 오늘 말씀 고맙습니다.

◆홍태용> 예, 감사합니다.

◇이윤상> 지금까지 홍태용 김해시장 당선인과 함께했습니다.

※CBS노컷뉴스는 여러분의 제보로 함께 세상을 바꿉니다. 각종 비리와 부당대우, 사건사고와 미담 등 모든 얘깃거리를 알려주세요.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