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남북정상회담 선언문 등 文 전 대통령 기록물 100여점 전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교황 선물 '청동 올리브 가지' 등 세종 대통령기록관서 공개

연합뉴스

선언문 펼쳐 보이는 남북정상
(평양=연합뉴스 자료사진) =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8월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정상회담을 마친 뒤 9월 평양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펼쳐 보이고 있다. 2018.9.19



(서울=연합뉴스) 김윤구 기자 = 남북정상회담 선언문과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물한 청동 올리브 가지 등 문재인 전 대통령의 주요 기록물 100여 점이 21일부터 세종시 대통령기록관에서 전시된다.

행정안전부 대통령기록관은 지난달 대통령기록관으로 이관된 19대 대통령 기록물 가운데 국민들이 관심을 두고 관람할 수 있는 기록물을 중심으로 선별해 공개한다고 20일 밝혔다.

전시물은 대통령의 문서, 사진, 영상, 행정 박물, 선물류 등 100여 점이다.

기록물은 대통령기록전시관 층별 콘텐츠에 맞춰 전시된다.

1층 '대통령의 상징'에서는 19대 대통령 취임 연설문의 핵심 단어를 이용해 대통령의 얼굴을 8장의 유리로 재현한 문자그림(텍스트아트) 조형물을 선보인다.

2층 '대통령의 선물'에서는 문 전 대통령이 2018년 10월 유럽 순방에서 로마교황청을 방문했을 때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물한 청동 올리브 가지를 비롯해 콜롬비아 한국전 참전 70주년을 맞아 국빈 방문한 콜롬비아 대통령의 선물 무궁화 브로치, 문 전 대통령이 스웨덴 국빈 방문 시 받은 백랍 주전자 등 정상외교 선물 40여 점이 전시된다.

연합뉴스

프란치스코 교황이 선물한 청동 올리브 가지
[연합뉴스 자료사진]


3층 '대통령의 공간'에는 19대 임기 마지막 국무회의에서 공개된 문 전 대통령의 공식 초상화(복제본)와 19대 임기 첫날 제1호 업무지시이자 첫 결재문서인 '일자리위원회 설치 및 운영방안' 문서가 전시된다.

4층 '대통령의 역할'에서는 2018년 남북정상회담 선언문과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판문점 방명록 등 평화통일 관련 기록물과 함께, 19대 대통령 당선증과 취임 선서문, 취임기념 우표 원도(우표로 인쇄하기 위해 원화를 우표 틀에 맞춘 원판) 등 다양한 기록물을 볼 수 있다.

한편 대통령기록관은 대통령기록물생산기관 30곳으로부터 이관된 19대 대통령기록물 1천116만 건의 검수와 정리작업을 진행 중이다. 전자 기록물이 888만 건으로 전체의 80%를 차지하며, 비전자 기록물은 228만건이다.

심성보 대통령기록관장은 "대통령기록물 관리의 최종 목적은 국민에 대한 서비스"라면서 "이관된 19대 대통령기록물을 국민들이 만나볼 수 있도록 이번 전시를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기록물 목록과 원문공개 등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ykim@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