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서울시 "2022년 1기분 자동차세 납부하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최아영 기자 = 서울시가 등록 자동차 318만대 중 178만대를 대상으로 2022년 1기분 자동차세 고지서를 일제히 발송했다고 13일 밝혔다.

자동차세는 과세기준일 현재 소유자에게 1기분(6월 1일) 2기분(12월 1일)으로 나눠 부과된다. 이번 1기분 자동차세 납부 기한은 6월 30일까지로 기한을 넘길 경우 3%의 가산금을 추가 부담해야 한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설연휴 마지막 날인 2일 오후 서울 서초구 잠원IC 인근 경부고속도로 상·하행선이 차량들로 정체를 빚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귀경 방향 정체는 오후 4~5시쯤 절정에 이르겠고, 오후 10~11시께 해소될 것으로 전망된다. 2022.02.02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납부고지서는 6월 14일부터 납세자의 주소지로 송달되며 전자고지의 경우에는 오는 13일부터 송달된다. 1·3·6월에 미리 납부한 납세자에게는 과세되지 않는다.

시는 납세자가 기한 내에 편리하게 납부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납부 편의 시책을 제공하고 있다. 종이고지서의 경우 1회만 발송하지만 전자고지를 신청하면 납부기한이 임박한 시점에 다시 한번 고지서를 송달한다. 알림톡도 함께 신청하면 전자고지와 별도로 문자알림도 받게 된다.

납부방법으로는 ▲서울 ETAX 홈페이지 ▲서울시 STAX 모바일 앱 ▲간편결제사 앱(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페이코, 신한페이판) ▲QR바코드 ▲전용계좌 ▲은행 현금인출기(CD/ATM) ▲무인공과금기 등이 있다. 인터넷, 스마트폰 활영이 어렵다면 ARS를 이용할 수 있다.

한편 이번 1분기 자동차세는 1월 연세액 일시납부 신청 증가로 작년과 동기 대비 2만대 감소한 178만대에 2006억원이 부과됐다.

이병한 재무국장은 "자동차세 납부기한 이후에는 3%의 가산금과 체납에 따른 압류 등 불이익을 받을 수 있으므로 다양한 납부 편의시책을 잘 활용해 기한 내 납부해주시길 당부 드린다"고 전했다.

youngar@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