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종원 못 지킨 ‘책임총리’…권성동, 한덕수에 ‘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정 갈등 속 윤 내정자 고사

한 총리 쪽 “특별한 입장 없다”


한겨레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오른쪽)와 성일종 정책위의장이 29일 국회에서 열린 추가경정예산(추경)안 관련 긴급 기자간담회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정부 초대 국무조정실장(장관급)으로 내정됐던 윤종원 아이비케이(IBK) 기업은행장이 자신의 임명을 놓고 불거진 당정 갈등 양상에 고사 입장을 밝히면서, 윤석열 대통령이 강조해 온 ‘책임총리제’는 임기 시작부터 빛이 바래게 됐다. 윤 행장을 직접 추천했던 한덕수 국무총리는 머쓱해졌고, 당정 관계의 초반 주도권도 당 쪽으로 기울어진 모습이다.

윤 행장은 지난 28일 언론을 통해 “검증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논란이 되는 것이 매우 부담스럽다”며 직을 맡지 않겠다는 입장을 내놨다. 한 총리도 “(윤 행장의) 결정을 존중했으면 한다”라며 “(새 후보자 인선 절차를) 빠르게 진행하겠다”고 했다.

앞서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지난 25일 윤 행장의 문재인 정부 청와대 경제수석 이력을 문제 삼으며 “지난 정부의 실패한 경제정책을 주도한 사람이 어떻게 새로운 정부의 정책 총괄 조정하는 역할을 맡을 수 있겠나”라고 공개 비판 입장을 냈다. 같은 날 한 총리가 기자간담회에서 “그분은 소득주도성장이라는 정책이 문제가 있기 때문에 불려온 사람”이라며 “윤 행장이 (문재인 정부에) 오면서 포용적 성장 정책이라는 이름으로 바뀌었다”고 윤 행장을 감싸면서 당정 사이 엇박자는 고스란히 드러났다. 공개 비판이 나온지 사흘 만에 윤 행장이 자진 고사 입장을 밝히면서 당정 갈등 상황은 일단락됐으나, 향후에도 정책 현안이나 내각 인사 문제를 둘러싸고 긴장 관계가 다시 조성될 가능성이 적지 않아 보인다.

한 총리가 자신을 보좌해 행정부를 지휘·조정하는 역할이 주어진 국무조정실장 인선마저 자신의 입장을 관철하지 못하면서 책임총리제 취지 자체가 무색해졌다는 비판도 나온다. 오기형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28일 논평을 내어 “한 총리는 협치 카드가 아니라 의전총리, 식물총리였다”고 꼬집었다.

새 국무조정실장 후보자 인선 절차도 안갯속이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 총리가 인사 추천을 할 수 있으니 오히려 그분한테 시간을 드리는 게 맞겠다”라며 한 총리의 다른 인사 추천을 기다리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반면 총리실 관계자는 <한겨레>에 “특별한 입장은 없다”며 후임 인선 추천과 관련한 계획에 대해서도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미나 기자 mina@hani.co.kr 선담은 기자 sun@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