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원인불명 급성간염, 일본 31명 등 650명···“사람 간 전파 가능성 배제 못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된 원인불명 급성간염 의심 사례 분포를 나타낸 그래픽. 출처=WHO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가 주시하고 있는 원인불명 급성간염 의심 사례가 전 세계적으로 650명 확인됐다. 특히 일본에서 31명 발생해 영국·미국 다음으로 많다. 원인은 아직 규명되지 않았으며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이 있는 사례도 보고됐다.

29일 WHO와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 4월5일 영국에서 원인불명 급성간염 의심 사례가 처음 보고된 후 지난 26일까지 33개국에서 모두 650명이 확인됐다. 영국이 222명으로 가장 많으며 그 다음은 미국 216명이다. 일본이 31명을 확인해 그 뒤를 잇는다. 스페인 29명, 이탈리아 27명, 네덜란드·벨기에 각 14명, 이스라엘 12명, 포르투갈 11명 등이다. 유럽이 22개국 374명(58%)로 가장 많다. 650명 중 최소 38명이 간 이식이 필요했으며 9명이 사망했다. 국내에선 지난 1일 10세 미만 어린이의 의심 사례 1명이 신고됐다.

급성간염 의심 사례의 대부분은 어린이들이다. 유럽 질병예방통제센터(ECDC)에 따르면 5세 미만 어린이가 75%에 이른다.

발병 원인은 아직 명확하지 않다. WHO는 “어린이 간염은 해마다 발생했는데, 올해 특히 더 많이 발생하는 것인지를 파악하고 있다”며 “몇몇 국가는 예상보다 많은 수가 보고되고 있다고 밝혔다”고 했다. 의심 사례 간의 특정 장소나 음식, 약물, 동물 등 공통점을 발견하지 못한 상황이다. 다만 WHO는 스코틀랜드·네덜란드에서 보고된 일부 사례를 두고 “사람 간 전파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코로나19 바이러스와의 관련성도 아직 조사 중이다. 의심 사례 중 상당수는 감기·독감과 비슷한 증상을 일으키는 아데노바이러스 양성을 보였고, 영국은 최근 코로나19와 함께 유행한 아데노바이러스 활동성이 증가하는 양상을 관측했다고 밝혔다.

ECDC에 따르면 급성간염 의심 사례 중 코로나19 양성이 확인된 건 188명 중 23명(12.2%), 아데노바이러스 양성이 확인된 건 181건 중 110건(60.8%)이다. 아데노바이러스를 활용한 코로나19 백신이 원인이라는 주장도 있는데, 백신 접종 여부가 확인된 63명 중 53명(84.1%)가 미접종자였다. 국내 의심 사례에서는 아데노바이러스와 코로나바이러스(유행 중인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아닌 호흡기 병원체 감시체계에 속해 있는 사람 코로나바이러스의 일종)가 함께 검출됐다.

원인불명 급성간염 의심 사례는 주로 황달, 복통, 설사, 구토 등 위장 관련 증상을 보인다. 대부분 발열 증상은 없고, A·B·C·D·E형 간염이 확인되지 않는다. WHO는 예방법으로 손 소독, 환기, 거리두기, 마스크 착용 등 코로나19 방역수칙을 준용해 권고하고 있다.

원인불명 급성간염 관련 WHO Q&A| Severe acute hepatitis of unknown cause in children

허남설 기자 nsheo@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