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야 '한 표라도 더'..마지막 불꽃 주말대회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9일 경기 김포골드라인 사우역 3번출구 앞에서 지원유세를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9/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스1) 이재명 기자 =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윗줄 왼쪽 첫번째부터)와 백군기 용인시장 후보가 29일 경기도 용인시 용인중앙시장 앞에서 유세를 하며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9/뉴스1 /사진=뉴스1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여야가 6·1 지방선거를 앞둔 마지막 주말인 29일 경기도를 중심으로 총력전을 펼쳤다. 마지막 한표가 아쉬운 여야 입장에서는 사활을 걸 수 밖에 없다. 특히 이번 지방선거는 3월 대선 연장전 성격을 띄고 있어 결과에 따라 윤석열 정부 임기 초 국정동력 확보 여부를 결정지을 최대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여야 모두 물러설 수없다는 절박감속에 지방선거에서 드러날 민심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 표라도 더..마지막 호소
여야 지도부는 이날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경기도를 찾아 표심 잡기에 집중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경기 안산시 단원구 소재 강광주 안산시의원 후보 선거사무소에서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현장회의를 주재한 후 경기 북서부 지역을 돌며 유세를 펼쳤다. 더불어민주당 역시 박지현·윤호중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경기 용인, 이천, 구리, 성남 등지에서 후보 지원 유세에 나섰다.

여야 지도부가 이처럼 지방선거 막지막 주말 유세에 열을 올린 가운데 각자 셈법에선 미묘한 온도 차가 감지된다. 여당 내부에선 현재까지 분위기를 고려할 때 3월 대선 승리를 거둔 집권여당 국민의힘이 지방선거까지 승리를 이어갈 것으로 보는 시각이 적지 않다. 통상 새 정부 집권초반 안정적인 국정운영과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간 원활한 정책 조율을 위해서라도 여당에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전략적 판단이 깔려 있다.

국민의힘이 대선에 이어 지방선거까지 승리한다면 윤석열 정부의 국정동력 확보에 청신호가 켜질 것으로 보인다. 국회에서는 여전히 민주당이 절반 이상의 의석을 확보하고 있다. 하지만 국민의힘이 지방권력을 차지할 경우 이전 집권세력인 민주당에 대한 심판 여론이 아직도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다. 민주당의 정권 견제론이 약해질 수밖에 없는 대목이다. 특히 윤석열 정부의 안정을 바라는 민심이 확인되면 정국 주도권이 급격하게 국민의힘으로 쏠릴 가능성이 높다.

반면 예상과 달리 국민의힘이 압승하지 못할 경우 윤석열 정부 집권초기부터 국정운영이 암초에 부딪히게 된다.

민주당이 부진한 성적표를 받는다면 지난 3월 대선 패배의 상처가 채 아물기도 전에 다시 한번 민심의 회초리를 맞게 된다. 이 경우 지방선거 패배를 둘러싼 당내 책임론을 두고 극심한 내부 갈등이 예상된다. 민주당은 이미 선거 막판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이후 지도부와 갈등이 불거지면서 내홍을 겪었다. 지방선거에서 패한다면 박 위원장이 꺼내든 '쇄신안'에 다시 불이 붙어 당내 각 계파간 갈등이 재연될 공산이 높다.

민주당 내 계파별 갈등도 촉발될 수 있다. 지방선거 결과에 따라 책임을 어느 계파에서 지느냐를 두고 대립할 가능성이 있다. 반면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목표대로 과반 승리를 거둔다면 정권 견제론을 앞세워 윤석열 정부와의 팽팽한 긴장감이 집권 초반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지난 27~28일 양일간 진행된 지방선거 사전투표 결과, 투표율이 역대 지방선거 최대인 20.62%를 기록했다.

■국힘 vs 민주, 자체 종반 판세는?
선거 종반 국민의힘은 17개 광역단체장 선거 중 10곳 이상에서 승리할 것으로 자체 분석하고 있다. 일단 서울,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충북, 강원 등에서 우세를 점치고 있다. 국민의힘이 전통적으로 강세를 보였던 영남권을 바탕으로 접전을 보이고 있는 경기, 인천, 충남 등에서 내심 승리를 기대하고 있다.

국민의힘이 10곳이 넘는 광역단체장을 가져올 경우 지난 2018년 넘겨줬던 지방권력을 다시 찾아온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당 내부에선 섣부른 낙승 기대는 금물이라며 "끝까지 방심하지 않고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신중론이 나온다.

반면 민주당은 광주, 전북, 전남, 제주 등 4곳을 기반으로 접전 지역에서 박빙우세를 자신하고 있다.

주요 격전지인 경기, 인천, 대전, 세종의 경우 현재 민주당이 지방권력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으로 다신 한번 민심의 선택을 호소하고 있다.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은 최근 각종 유세에서 2010년 서울시장 선거 당시 한명숙 후보가 여론조사의 절대적 열세 예상과 달리 0.6%p 차이로 석패한 사례를 들며 "여론조사 결과가 (선거 결과와) 다를 것"이라며 막판까지 투표 독려에 공을 들이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