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호중-박지현 "손 붙들고 선거 승리 매진"…'당 내홍' 일단락 수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비대위 긴급회의 열고 "국민께, 후보들께 걱정 끼쳐 진심으로 사과"

朴 '쇄신안' 수용, 선거 후 이행…'586 용퇴'·'팬덤정치' 불씨는 남아

뉴스1

윤호중(왼쪽)·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3월2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3.28/뉴스1 © News1 허경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정재민 기자,강수련 기자 = '당 내홍'의 중심에 섰던 더불어민주당 수장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향후 이런 일이 없이 손을 붙들고 단합해 지방선거 승리를 위해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민주당 비대위는 이날 오후 8시부터 2시간 가까운 시간 동안 국회에서 긴급 비대위 회의를 열었다.

회의 후 고용진 수석대변인은 기자들과 만나 "비대위가 국민 여러분과 민주당 후보 여러분께 걱정을 끼쳐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는 점에 모두 의견을 같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지금의 이런 모습이 민주당이 달라지는 모습을 보이기 위한 진통의 과정이라고 인식하고, 오늘부터 비대위는 당면한 지방선거 승리와 당의 혁신을 위해 더 매진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로써 지난 24일 박 위원장의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으로부터 시작된 당 내홍 및 박 위원장과 윤 위원장 간 갈등은 일단락 수순으로 접어든 분위기다.

고 대변인은 두 위원장의 비공개 회의 내 발언에 대해 "그간의 과정, 혼란에 대해 송구하다는 얘기를 두 분이 하셨다"며 "며칠 남지 않은 기간이지만 비대위원들이 (6·1 지방선거에 있어) 공동으로 유세하고 함께 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이어 "'또다시 합의가 안 되는 부분이 있든지 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에 대해선 분명하게 '그간 여러 문제를 매듭지었다'고 말씀하셨다"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이 지난 24일 대국민 호소문 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제시한 Δ더 젊은 민주당 Δ우리 편의 잘못에 더 엄격한 민주당 Δ약속을 지키는 민주당 Δ맹목적 지지에 갇히지 않는 민주당 Δ미래를 준비하는 민주당 등 '5가지 쇄신안'도 비대위에서 수용됐다.

고 대변인은 이날 비대위에서 함께 실천하기로 한 5가지 안에 대해 Δ더 젋고 역동적인 민주당을 위해 청년 정치문을 넓히고 정치교체를 완성할 것 Δ더 엄격한 민주당을 위해 당내 성폭력 등 범죄 행위에 대한 무관용 원칙을 확립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또 Δ더 충실하게 약속을 지킬 민주당을 위해 대선 때 대국민 공약을 신속히 이행할 것 Δ더 확실한 당 기강 확립과 건전한 토론문화 정착을 위해 당 해당 행위와 언어폭력에 엄정히 대처할 것 Δ더 세밀하게 미래를 준비하는 민주당을 위해 양극화 해소, 기후위기, 국민연금, 인구소멸, 지방 청년 일자리 등 필요한 해법에 대해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뉴스1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간담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22.5.2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다만 비대위 회의에서 일부 비대위원은 박 위원장의 기자회견 및 쇄신안 발언에 대해 '시간·장소·상황'(TPO)이 맞지 않았다고 지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대변인은 이와 관련 "소통과 협의에 대한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이고 오늘 비대위 회의를 통해서 치유됐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박 위원장이 기자회견을 통해 얘기했던 내용과 방향에 대해선 이견이 있는 게 아니었다"며 "다만 선거 과정 때 형식이 정합성이 있느냐, 충분히 논의됐느냐, 발표 형식 등에 대해서 문제제기가 있었던 것"이라고 했다.

이어 "박 위원장이 발표한 대로, 주장한 대로 비대위원들이 동의했고, 그 방향대로 혁신을 해나가겠다는 뜻을 모았다"며 "향후 (마련된) 혁신 방안을 성실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고 대변인은 '혁신안 이행 시기'에 대해선 "당연히 선거 이후에 있을 것"이라며 "이 문제는 선거 이후에 추진할 기구 구성을 통해서 추진할 일로, 남은 기간 두 위원장은 단합해서 선거 승리를 위해서 뛰겠다는 것이 오늘 회의의 결과"라고 했다.

당 내홍이 갈등 봉합 수순으로 접어들긴 했지만 불씨가 완전히 꺼졌다고는 볼 수 없다.

고 대변인은 박 위원장 쇄신안의 골자인 '586 세대 용퇴'에 대해서는 "별도로 그 얘기는 안 나왔다"고 했다. '폭력적 팬덤정치와의 결별'에 있어서도 "여러 가지, 전체적인 문화들을 개선해나가는 데 같이 해나가자는 추상적인 수준으로 (얘기를) 했다"고 밝혔다.

한편 이날 비대위 회의 전 박 위원장은 윤 위원장뿐 아니라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까지 만나는 '3자 회동'을 제안한 것으로 전해졌다.

고 대변인은 "두 분 위원장이 대화를 나눈 결과, 3자 회동은 선대위 기구인 세 분의 회동인데, 이번에 문제가 된 내용은 당 쇄신과 혁신에 관련된 내용"이라며 "그래서 3자 회동보다는 비대위원들이 모여서 논의해보자는 차원에서 오늘 회의가 열렸다"고 전했다.

뉴스1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간담회에 참석하고 있다. 2022.5.28/뉴스1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ddakbom@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