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日 아베 "윤석열 대통령, 한일 협력 중요성 이해… 관계 개선 기회"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김대현 기자] 아베 신조 전 일본 총리가 윤석열 정부 출범으로 한일 관계의 개선 기회가 생겼다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는 26일(현지시간) 보도된 영국 이코노미스트지 인터뷰에서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서며 양국 관계 개선의 기회가 생겼는지 묻는 질문에 "기회가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안보 측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일 3국 뿐 아니라 한일 협력 중요성을 이해하는 듯 하다"며 "얼마전 한국 정책협의단을 만났고, 그 자리에서 들은 얘기들을 토대로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그는 "위안부 합의와 강제징용 문제에 관해 한국이 철저히 양국이 체결한 협정, 협약에 기반해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한국이 먼저 움직여야 하느냐는 질문엔 "위안부 합의는 박근혜 전 대통령 때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다는 조건으로 합의를 했는데 이후 문재인 전 대통령이 뒤집었다"며 "한국이 합의를 복원하길 바란다"고 답했다.

아베 전 총리는 '핵 공유' 정책 제안과 관련, "정확히는 채택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다"며 "현실을 논하는 것이 금기가 돼서는 안된다고 한 것"이라고 언급했다. 또한 "일본과 미국이 전술핵무기 사용시를 포함해서 핵 보복 시기와 방법을 논의하길 바란다"며 "의사결정 과정에 일본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만약 북한에서 미국이 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일본을 공격할 위험은 더 커질 것"이라며 "그렇게 되지 않도록 일본과 미국이 철저히 논의하고 미국이 일본을 대신해 보복할 것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러시아를 상대로 한 강경 대응을 지지하면서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가입하지 않는다고 약속하거나 동쪽 돈바스에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했으면 전쟁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라며 "미국 지도자는 할 수도 있었겠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이 거부했을 것"이라고도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27차례 회동한 데 쓴 시간과 정치적 자본에 관해서는 아쉽지 않다고 밝히며 "북쪽 위협 줄이고 남서쪽을 방어했어야하는 상황이었다"고 부연했다.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 일본 집권 자민당은 외교·안보 정책에서 여전히 아베 전 총리 영향을 받고 있다. 그의 전략은 여전히 일본의 기본 전략으로 남아있다는 것이다.

김대현 기자 kdh@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