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아베 "윤대통령 한일 협력 중요성 이해…관계 개선 기회 있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영국 이코노미스트지 인터뷰…"위안부 합의 복원해야"

이코노미스트 "미일 정상회담 메뉴는 기시다 취향이지만 의제는 아베 것"

연합뉴스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
[도쿄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런던=연합뉴스) 최윤정 특파원 =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일본 총리는 한국 새 정부 출범으로 한일 관계 개선 기회가 생겼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는 26일(현지시간) 보도된 영국 이코노미스트지 인터뷰에서 한국에 새 정부가 들어서며 양국 관계 개선의 기회가 생겼냐는 질문에 "기회가 있다고 본다"고 답했다.

그는 "안보 측면에서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일 3국 뿐 아니라 한일 협력 중요성을 이해하는 듯 하다"며 "얼마전 한국 정책협의단을 만났고, 그 자리에서 들은 얘기들을 토대로 하는 생각"이라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는 "위안부 합의와 강제징용 문제에 관해서는 한국이 철저히 양국이 체결한 협정, 협약에 기반해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한국이 먼저 움직여야 하느냐는 질문에 "위안부 합의는 박근혜 전 대통령 때 최종적이고 돌이킬 수 없다는 조건으로 합의를 했는데 이후 문재인 전 대통령이 뒤집었다"며 "한국이 합의를 복원하길 바란다"고 답했다.

아베 전 총리는 핵 공유(nuclear sharing) 정책 제안과 관련해서는 "정확히는 채택해야 한다고 하지 않았다"라며 "현실을 논하는 것이 금기가 돼서는 안된다고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일본과 미국이 전술핵무기 사용시를 포함해서 핵 보복 시기와 방법을 논의하길 바란다"며 "의사결정 과정에 일본이 참여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만약 북한에서 미국이 보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면 일본을 공격할 위험은 더 커질 것"이라며 "그렇게 되지 않도록 일본과 미국이 철저히 논의하고 미국이 일본을 대신해 보복할 것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모든 군사 문제를 미국에 맡기는 태도를 바꿔야 한다"며 "일본은 평화와 안정에 책임을 져야 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해 미국과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베 전 총리는 러시아를 상대로 한 강경 대응을 지지하면서도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이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가입하지 않는다고 약속하거나 동쪽 돈바스에 고도의 자치권을 보장했으면 전쟁을 피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연합뉴스

아베 전 일본 총리와 만나는 정진석 국회부의장
(도쿄=연합뉴스)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단장인 정진석 국회부의장(왼쪽에서 두 번째)이 2022년 4월 27일 도쿄 중의원 회관에서 아베 신조(제일 오른쪽) 전 일본 총리와 만나고 있다. 2022.5.28 [한일 정책협의대표단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물론 쉬운 일은 아니다"라며 "미국 지도자는 할 수도 있었겠지만 젤렌스키 대통령이 거부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27차례 회동한 데 쓴 시간과 정치적 자본에 관해서는 아쉽지 않다고 밝히며 "북쪽 위협 줄이고 남서쪽을 방어했어야하는 상황이었다"고 주장했다.

이코노미스트지는 인터뷰와 함께 '아베 신조가 여전히 일본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제목의 분석 기사를 실었다.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해 히로시마 출신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를 만났을 때 식사 메뉴는 히로시마산 소고기, 채소 등이었지만 의제는 아베 전 총리 것이 많았다고 진단했다.

이코노미스트지에 따르면 일본 집권 자민당은 외교·안보 정책에서 여전히 아베 전 총리 영향을 받고 있고, 아베 전 총리의 전략은 여전히 일본의 기본 전략으로 남아있다.

그는 퇴임했지만 바로 국회로 복귀해서 자민당 최대 파벌을 이끌면서 현대에도 침략이 가능하다는 현실을 일본인들이 직시해야 한다고 말하고, 대만 방어에 관해 더 공개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지는 아베 전 총리가 일본의 안보 자율성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이념적 싸움 보다는 실용적 접근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이코노미스트지는 아베 전 총리가 일본에서 여전히 여론이 극단으로 갈리는 인물이어서 무난하고 거부 반응을 덜 일으키는 기시다 총리가 전면에 나서는 것이 안보 의제를 추진하는 데 더 나을 수 있다고 평가했다.

merciel@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