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 검토… 코로나19 이후 2년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일 양국 교류 상징 대표 노선
한국일보

26일 일본 하네다공항에서 항공기들이 이륙을 준비하고 있다. 한일 양국은 코로나19 확산 영향으로 중단됐던 김포공항과 하네다공항을 왕래하는 노선의 운항 재개를 준비 중이다. 도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년 넘게 막혔던 대표적인 일본행 하늘길이 다시 열릴 전망이다. 한국과 일본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운항을 중단했던 김포-하네다 노선을 다음달 15일부터 재개하기로 하고 최종 조율에 들어갔다.

28일 일본 산케이신문에 따르면, 한일 정부는 오는 6월 15일 김포-하네다 노선 재개를 논의 중이다. 당초 같은 달 1일 운항 재개를 목표로 협의했지만, 공항 직원과 방역 담당자 확보에 시간이 소요되면서 보름 가량 늦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김포-하네다 노선은 한일 양국 교류를 상징하는 대표적인 노선이다. 인천-나리타 노선보다 도심 접근성이 더 높아 여행객들의 선호도도 높다. 코로나19 확산 전까지만 해도 연간 205만명이 이용했다. 그러나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여파로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2020년 3월을 마지막으로 2년 넘게 이 노선 운항을 중단한 상태다. 국내 항공사들은 현재 인천-나리타ㆍ오사카ㆍ후쿠오카ㆍ나고야 등 일본 노선을 운항 중이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이 이달 11일 한일의원 연맹 소속 의원 등 일본 측 방문단 면담에서 김포-하네다 운행 재개 의사를 표명하면서 양국 정부는 재개를 협의해 왔다. 일본 정부는 다음 달 10일부터 2년 넘게 중단된 외국인 관광객의 입국을 재개한다. 다만 코로나19 확산을 막기 위해 당분간 여행사를 통한 단체 관광만 허용한다. 한국과 미국, 영국, 중국 등 코로나19 감염위험이 낮은 98개 국가와 지역에서 입국하는 이들에 대해서는 일본 공항에서 추가로 코로나19 검사를 하지 않으며 자택 등 대기도 면제된다.

허경주 기자 fairyhkj@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