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이영 중기부 장관, 중소·벤처기업 현장 누비며 '활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추경 국회 통과 대비 소상공인 지원 만반 준비

[파이낸셜뉴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소상공인·중소·벤처기업 현장을 누비는 광폭 행보를 보이고 있다. 특히 소상공인 지원을 담은 추가경정 예산의 국회 통과시 집행에 대한 대비도 꼼꼼히 준비하는 모양새다.

28일 중기업계에 따르면 이 장관은 오는 30일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시작으로, 31일에는 범부처 중기 정책 총괄·조정기구인 '중소기업정책심의회'를 주관한다.

중기심의위는 △중소기업 빅데이터 구축 및 활용 계획 △2022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평가 결과 및 개선 방향 △2022년 중소기업 지원사업 사전협의 결과 등 4건에 대한 심의가 이뤄진다.

지방선거를 마친 6월2일에는 고졸 인재 채용 엑스포에 참가해 중소 벤처기업과 인력부족 및 주52시간 등에 대한 중소기업과 벤처기업 등에 대한 현장 의견을 청취한다.

이 장관은 지난 26일에는 취임 첫 행보로 서울 통인시장을 찾아 소상공인을 만나 ‘소상공인의 완전한 회복과 새로운 도약’이라는 새 정부의 정책 메시지를 전달하고, 전통시장 상인들과 소상공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줬다.

이 장관은 이날 오후께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잔디광장에서 열린 '2022년 대한민국 중소기업인 대회'에 참석, "지금은 앞으로 5년 안에 세계 일류국가로 가야 하는 절체절명의 위기 상황"이라며 "이런 시기에 위기를 기회로 바꿔 나갈 수 있도록 중기부가 든든한 버팀목 역할을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27일에는 게임 및 소프트웨어 중소·벤처기업 대표들과 간담회를 열고 주52시간 및 인력 부족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르 들었다.

이 자리는 중소·벤처기업의 인력난이 심화됨에 따라 현장의 생생한 의견을 듣고 중소기업 지원 정책에 반영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다.

이 자리에서 이 장관은 "주 52시간제가 직무·업종의 특성이 고려되지 못한 채 모든 업종에 일률적으로 도입돼 현장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법 개정은 물론 법 개정이 안되면 산업 규모 및 업종에 맞게 유연하게 조절·활용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손실보전금 지급에 대한 준비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장관은 지난 26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을 찾아 “추가경정예산(추경)안이 국회를 통과한 뒤 최대한 빨리 손실보전금을 지급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윤석열 정부 첫 추경안 처리는 이날(28일) 열릴 예정이었지만 국회 본회의가 29일로 또다시 잠정 연기됐다.

손실보상 소급 적용 등 핵심 쟁점을 두고 여야가 견해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서다.

중기부 관계자는 "국회 통과시 빠른 지원이 가능하도록 대비하고 있다"라며 "생업으로 바빠 신청을 못하시는 분들이 없도록 신청기간을 최대한 보장하고 온라인 뿐 아니라 현장에서도 손실보전금 상담과 신청안내가 가능하도록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