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박지현 “혁신위원장? 달라고 한적 없어”…윤호중 “이 얘기는 그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동아일보

박지현(왼쪽), 윤호중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거대책위원회 합동회의에서 어두운 표정을 보이고 있다. 2022.5.25/사진공동취재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28일 당에 혁신위원장 자리를 요구했다는 일각의 주장에 대해 “해달라고 해도 안 할 것”이라며 “(자리를) 달라고 말씀드린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서울 신촌에서 진행된 서대문구청장 후보 지원 유세 이후 기자들과 만나 “정말 솔직한 마음으로 말씀드리면, 비대위원장 자리로도 이렇게 혁신이 어려운데 혁신위원장 자리를 맡는다 해도 더 잘 할 수 있을 거란 환경이 안 만들어져 있으므로 (혁신위원장을) 해달라고 해도 저는 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전날 자신이 꺼냈던 ‘86용퇴론(80년대 학번·60년대생)’ 등 당 쇄신안을 두고 당이 내홍을 빚은 것과 관련해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에게 공식 사과했다. 하지만 사과 약 5시간 반 뒤 “윤 위원장과 함께 공동유세문을 발표하자고 요청드렸으나 거부당했다”고 밝혔다.

이후 복수의 민주당 관계자들은 “박 위원장이 윤 위원장과 논의 과정에서 혁신위원장 자리를 언급하고, 당의 세대교체를 약속하라고 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이를 두고 박 위원장은 이날 “여기가 서대문구니까 말씀드리면 서대문구청장을 하고 있는 사람에게 어디 동장 자리를 준다고 하지(는) 않지 않나”며 “(차후 혁신위원장을 요청한다고 해도)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윤 위원장에게 회동을 제안했다고도 했다. 그는 “오늘 오후 3시까지 회동하자고 말씀드렸고 회신을 기다리고 있다”며 “말씀드린 내용은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 때 제가 말씀드렸던 5가지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고 설명했다. 박 위원장은 지난 24일 대국민 호소문 발표 기자회견을 통해 △더 젊은 민주당 △우리 편의 잘못에 더 엄격한 민주당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 △맹목적 지지에 갇히지 않는 민주당 △미래를 준비하는 민주당 등 5가지 쇄신안을 제시한 바 있다.

박 위원장은 ‘윤 위원장과 앙금이 남았나’는 취재진의 물음엔 “앙금이라 할 것은 없다. 민주주의 내에서 다양한 의견이 오가는 것이 자연스러운 일”이라며 “앙금이라기보다는 이런 논의를 협의해나가는 과정이라 말씀드릴 수 있다”고 했다.

반면 윤 위원장은 박 위원장과의 갈등 양상에 대해 “답을 안 하고 싶다”고 밝혔다.

윤 위원장은 이날 충청권 현장 유세 이후 기자들과 만나 박 위원장의 ‘지방선거 후 혁신위원장 요구설’과 관련해 “그 이야기는 안 하면 안 되냐”며 이같이 말했다.

윤 위원장은 “우리 당은 지난 대선 결과에 대해 반성과 쇄신을 해왔다”며 “그 결과 이번 6·1 지방선거에서 여성 후보 33%, 청년 후보 19%를 공천했다. 지난 4년 전 선거에 비해 1.5배가 늘어난 수치”라고 했다.

이어 “그만큼 우리 당은 더 젊어지고 여성, 청년들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주고 있다”며 “지방자치단체 선거가 우리 당에 청년 일꾼을 발굴하는 인재 충원 시스템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러면서 “앞으로도 혁신의 내용을 더 강화해서, 우리 당을 혁신적이고 젊은 당으로 만들어 가는데 우리 당 모든 구성원이 힘을 합쳐나갈 것”이라며 “박 위원장과도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이견이 없다는 말씀을 드린다. 선거가 끝나면 (관련해) 적절한 논의가 진행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혜원 동아닷컴 기자 hyewon@donga.com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