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전남도교육청 직원들, 불법 선거 운동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부 간부 공무원들 특정 후보자 지지 요청…타후보 비방도

아시아경제

전남도교육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6·1 전국동시지방선거와 함께 치러지는 전남도교육감 선거를 앞두고 도교육청이 시끄럽다.

일부 직원들이 특정 후보를 지지해줄 것을 노골적으로 요청하는 등 관권선거가 도를 넘었다는 목소리가 잇따르고 있다.

28일 전남교육계에 따르면 전남도교육청 소속 일부 교직원들이 수시로 전화해 다른 교직원들에게 특정 후보를 지지할 것을 노골적으로 요청하는 일이 비일비재하게 일어난다고 한다.

이에 대해 김천홍 부교육감(교육감 권한대행)은 절대 그럴 일이 없으며 그동안 직원들에게 선거 중립에 대한 교육을 수차례 시켰다고 하지만 일선 교육현장에서는 전혀 다른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실정이다.

현행 공직선거법 상 공무원 등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하는 자는 직무와 관련 또는 지위를 이용해 선거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치는 행위를 할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공무원은 특정 정당 후보자를 지지하거나 반대해서는 안 되며 선거에 영향을 미칠 게시물을 게시하는 것도 금지하고 있다. 또 선거 관련 게시물을 공유하거나 응원 댓글, 좋아요를 반복적으로 클릭하는 것도 금지된다.

하지만 최근 도교육청 주요 간부들까지 개입, 직원들을 대상으로 선거운동을 종용하면서 상대적으로 급수가 낮은 직원들은 입장이 난처한 것으로 전해진다.

한 간부급 직원은 직접 전화로 다른 직원에게 특정 후보를 지지할 것을 요청하면서 상대 후보에 대해서는 비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의 지나친 선거개입에 대해 직원들은 불만이 많지만 대놓고 표출을 하지 못하고 있다. 행여 문제제기 시 윗선의 보복이 우려돼 입을 닫고 쉬쉬하는 분위기다.

익명을 요구한 직원 A씨는 “오랫동안 본청에서 근무했지만 이번 선거처럼 직원들이 대놓고 선거운동을 하는 모습은 처음 본다”며 “오히려 가만히 있으면 눈치가 보이는 분위기다”고 토로했다.

또 한 학교 교장은 “최근 도교육청 비서실 A씨한테 특정 후보를 도와달라는 전화를 직접 받았다”면서 “교직원 특성상 워낙 좁은 선후배 관계로 얽혀져 있기 때문에 대놓고 말은 못하지만 노골적인 선거 운동에 교직원들 사이에 불만이 많다”고 지적했다.

호남취재본부 이준경 기자 lejkg123@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