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G7 정상회담

G7 환경장관 "2035년까지 석탄 전력 생산 중단 목표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주요 7개국(G7)이 27일(현지시간) 2035년까지 석탄 등 화석연료를 통한 전력 생산을 중단하기로 합의했다고 AFP통신 등 외신들이 보도했다.

G7 환경·기후·에너지 담당 장관들은 이날 회의 결과 채택한 공동성명에서 “우리는 2035년까지 전력 부문의 탈탄소화를 달성하는 데 계속 전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고 AFP는 전했다. G7 환경·기후·에너지 장관회의는 지난 25일부터 사흘간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됐다.

G7는 또 공동성명에서 각국이 저감장치 없는 석탄에 의한 전력 생산을 단계적 퇴출(phase-out)하는 것을 목표로 실질적이고 시의적절한 계획을 마련하겠다고도 밝혔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각국이 석탄 관련 산업에 지급하고 있는 보조금도 2025년까지 중단하기로 했다.

또한 G7 차원에서는 처음으로 기후 위기 취약국을 지원하기 위해 기후 재정을 2025년까지 확충하기로 했다.

이번 G7 환경·기후·에너지 장관회의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이후 국제유가가 폭등하는 가운데 러시아산 원유와 가스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유럽국이 대체에너지원을 찾기 위해 고심하는 가운데 열렸다.

경향신문

주요 7개국(G7) 환경·기후·에너지 장관회의가 열리고 있는 독일 베를린에서 27일(현지시간) 존 케리 미국 대통령 기후특사(왼쪽)와 로베르트 하베크 독일 경제기후행동장관이 기후에너지 파트너십을 체결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유진 기자 yjkim@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