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이슈 국회의원 이모저모

여 “공약 지킬 기회 줘야”…야 “균형 잡을 힘을 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6·1 지방선거 사전투표 시작

각 당 지도부·후보들 ‘투표 독려’ 총력

오세훈 “부정선거 걱정 말라”

이재명 “오만과 독선의 시대 막아야”

경향신문

점심시간 이용해 투표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서울 중구 소공동 사전투표소에서 유권자들이 점심시간을 이용해 투표를 하기 위해 길게 줄을 서 있다. 첫날 지방선거 전국 사전투표율은 10.18%, 전국 7곳의 국회의원 보궐선거 사전투표율은 10.62%로 각각 집계됐다. 성동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1 지방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27일 여야 지도부와 주요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투표장을 찾아 지지층의 사전투표 참여를 독려했다. 대선·총선에 비해 지방선거 투표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점을 고려해 사전투표에서부터 지지층을 결집해 세몰이를 하려는 것이다. 국민의힘은 지역 발전을 위해 여당 후보에게 표를 몰아달라고 당부했고, 더불어민주당은 국정 균형을 위해 일 잘하는 야당 일꾼을 밀어달라고 호소했다.

국민의힘 공동선거대책위원장인 권성동 원내대표는 이날 강원 원주시에서 열린 중앙선대위 현장회의에서 “강원지사를 비롯해 기초단체장과 지방의회를 여당이 되찾아오면 (윤석열 정부와 함께) 강원 발전을 위한 환상적인 원팀이 갖춰진다”고 말했다. 권 원내대표는 ‘강원경제특별자치도’ 등 윤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언급하면서 “약속을 지킬 수 있는 정당에 기회를 줘야 한다”며 “정권교체로 간신히 만든 강원도 발전의 기회를 우리 당이 반드시 붙잡겠다”고 했다.

국민의힘은 권 원내대표와 김기현 공동선대위원장 등 당 지도부와 오세훈(서울)·김은혜(경기)·김태흠(충남) 등 광역단체장 후보들이 이날 사전투표에 나섰다. 또 지지층의 사전투표 참여를 당부했다. 권 원내대표는 원주문화원에서 투표를 마친 후 “어떤 일이든 미리미리 준비해야 한다. 투표도 마찬가지”라며 “국민의힘 지지자 여러분께서는 본투표 이전에 사전투표를 활용해 주시기 부탁한다”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서울시장은 여론조사 지지율이 아니라 ‘투표하는 사람’이 결정한다”며 “이번엔 부정선거 걱정 마시고 사전투표해 주시기 바란다”고 적었다. 이준석 대표는 사전투표 둘째날인 28일 이재명 민주당 총괄선대위원장이 국회의원 보궐선거 후보로 나선 인천 계양을 지역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한다.

민주당 지도부와 송영길(서울)·김동연(경기) 등 광역단체장 후보들도 이날 오전 일찌감치 사전투표를 했다. 이재명 위원장은 인천 계양구 계산4동 행정복지센터에서 투표한 뒤 “여론조사가 아니라 투표 많이 하는 측이 이긴다”며 “새로운 세상을 위해 꼭 투표하자”고 지지층의 참여를 촉구했다. 이 위원장은 SNS에 “여러분 선택에 따라 오만과 독선의 시대가 다시 열릴 수 있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접전지로 꼽히는 충북, 세종, 경기, 인천 등에서 집중 유세를 하며 국정 균형론과 지역 일꾼론을 강조했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청주시 충북도청에서 사전투표를 한 후 SNS에 “야당과 시민사회가 불안한 윤석열 정권을 바로잡고 뒷받침해야 한다”며 “민주당이 협치 없는 불통의 정권, 브레이크 없는 윤석열 정부에 최소한의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힘을 남겨달라”고 적었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은 경기 광주시에서 사전투표를 한 뒤 기자들과 만나 “심판이 아닌 정말 내 지역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일꾼들을 뽑아주셨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 위원장과 송영길 서울시장 후보는 경기 김포시 김포여객터미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김포공항 이전을 통한 수도권 서부 개발 공약을 발표했다. 김포공항을 인천공항으로 통합 이전하고 김포공항 부지에 주택 20만가구를 공급하는 내용이다. 송 후보는 서울 용산구에서 사전투표를 한 뒤 “용산에 와서 투표한 건 윤 대통령의 일방적 집무실 이전에 따른 여러 문제 때문”이라며 “시장이 되면 태스크포스를 만들어 해결책을 찾겠다”고 했다.

정의당 지도부도 배진교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전남 목포시에서, 여영국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이 경남 창원시에서, 이은주 공동선대위원장이 서울 노원구에서 사전투표에 참여했다.

조미덥·박광연 기자 zorro@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