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자 '쑥'에 거래 '뚝'…'영끌족' 공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금리가 오르면서 대출받아 집을 산 사람들 부담이 커지고 있는데,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1년 전의 7분의 1 수준으로 뚝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매물은 쌓이고, 집 사려는 사람은 적어서 집값도 몇 주째 주춤하고 있습니다.

한상우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회사원 이 모 씨는 1년 반 전에 대출 2억 5천만 원을 받아서 서울 성동구에 전용 59㎡ 아파트를 샀습니다.

그동안 집값이 3억 가까이 올라서 잘한 선택이라고 생각했었는데, 요즘에는 걱정이 늘고 있습니다.

금리가 자꾸 올라서 부담은 커지는데, 집값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옆 동네 전용 59㎡가 반년 만에 1억 2천500만 원이, 근처 전용 84㎡ 아파트도 9천만 원이 떨어졌습니다.

[이 모 씨/회사원 : (이자가) 한 달로 따지면 20만 원이거든요. 말이 20만 원이지, 수입은 많이 오르지 않고, 물가만 많이 오르고 금리도 오르니까. 아무래도 부담이 되고, 금리는 계속 오를 거라고 하니까. 아무래도 걱정되는 부분이 있죠.]

집값도 이자도 불안한 가운데 매물은 더 쌓이고 있습니다.

특히 다주택자 양도세 중과 유예 조치 이후 서울에서만 매물이 10% 늘어났습니다.

그런데 신고 기간이 아직 남기는 했지만, 지금까지 이번 달 거래는 704건으로 1년 전과 비교해서 7분의 1 토막이 났습니다.

작년까지는 집값이 젊은 층의 이른바 '영끌'로 거래도 늘고 값도 뛰었는데, 지금은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것입니다.

[구재우/공인중개사 : 작년 이맘때는 상당히 거래가 활발한 상태였는데 올해 같은 경우는 한 달에 한두 건 정도만 거래되는 상황이라…. 매물은 점점 쌓이고 있는 상황이죠.]

통계로 봐도 강남과 용산 정도를 빼고, 서울과 경기, 인천 대부분 지역이 이런 이유 때문에 모두 집값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전세 가격도 인천 연수구가 한 주 만에 0.4% 떨어지는 등 대부분 지역이 약세입니다.

금리는 계속 오를 것으로 보여 부동산시장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영상취재 : 김용우, 영상편집 : 이승열)
한상우 기자(cacao@sbs.co.kr)

▶ 국민의 선택! 6.1 지방선거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