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사망자도 핵산증명서 내라" 中 장례식장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선전시 장례식장에서 공지한 팝업창. 중국 매체 캡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정지우 특파원】중국 한 지방 장례식장이 시설을 이용하려면 사망자도 핵산검사 (음성)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요구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곳은 지역의 유일한 장례식장으로 알려졌다.

27일 홍싱신문 등 중국 매체에 따르면 지난 25일 중국 인터넷 커뮤니티에는 선전시 장례식장에서 공지한 한 장의 팝업 갈무리 사진이 올라왔다.

해당 사진을 보면 전염병 발생 기간 동안 통제관리 구역 안에서 발생한 사망자는 사망증명서와 함께 ‘핵산검사 증명서’도 제공해야 한다고 적혀 있다.

장례식장 측은 공지와는 별도로 “24시간 이내의 핵산검사 증명서가 있어야 하며 도저히 제시할 수 없는 경우 유족의 핵산검사 증명서를 제공할 수 있다”고 밝혔다.

매체는 “일반인이 핵산 검사를 해야 하는 것은 우리 모두 이해하지만, 사망자도 이렇게 해야 한다는 것은 생각하지 못했다”고 평가했다.

저장일보 산하 톈무신문은 선전시 전염병예방통제센터를 취재한 결과 현재 이와 관련한 정책은 조회하지 못했다는 답변을 받았다. 그러면서 구체적인 상황은 해당 장례식장에 문의해야 한다고 선전시 전염병예방통제센터는 톈무신문에 전했다.

하지만 선전시 장례식장의 말은 달랐다. 올해 초 선전시 위생건강위원회와 공안국, 민정국 등 3개 부서에서 ‘전염병을 통제하고 예방하는 구역에서 온 사망자는 핵산검사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고 발표했다고 주장했다.

장례식장 관계자는 “통상 24시간 이내의 핵산검사 증명서가 있어야 하며 없으면 선전시 방역소에서 응급 핵산증명서를 한 두 시간 내에 받을 수 있고 이마저도 불가능할 경우 유족 핵산검사 증명서를 제공해도 된다”면서 “사망자가 감염됐으면 장례식장도 그에 맞는 처리 절차가 있다”고 말했다.

소식이 알려지자, 일부 네티즌들은 “죽기 전에 짬을 내서 핵산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조롱했다. 또 “처음 보는 이상한 정책”이라거나 “죽어서도 핵산검사를 해야 한다”는 비판도 나왔다.

그러나 장례식장은 ‘사망자에게’ 핵산검사 증명서를 요구한다는 것이 아니라 ‘사망자의’ 핵산검사 증명서를 제출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또 모든 사망자에 해당되지 않고 전염병 발생 기간 동안 통제관리 구역 안의 사망자만 대상으로 한다고 해명했다.

중국 매체는 “코로나19 바이러스는 사망자에게도 붙어 있을 수 있어 전파 위험은 여전히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고인에 대한 윤리와 유족의 정서를 고려해 핵산검사를 하더라도 인간적인 대응 시나리오를 마련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