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박지현, 野 내홍 커지자 사과…"충분한 상의없이 기자회견했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조재완 기자 = 당 쇄신안을 두고 지도부와 정면 충돌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결국 사과했다.

박 위원장은 이날 오후 페이스북을 통해 "일선에서 열심히 뛰고 계시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들께 정중하게 사과드린다"며 "당 지도부 모두와 충분히 상의하지 못하고 기자회견을 한 점을 사과드린다"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2.05.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위원장은 지난 24일 홀로 연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을 계기로 당 지도부와 갈등을 빚어왔다. 86 용퇴론 등 고강도 쇄신안을 냈지만, 쇄신안 내용과 사전협의 문제 등을 놓고 지도부와 정면 충돌하면서 선거에 부담을 준다는 지적을 받았다. 선거에 출마한 후보들을 중심으로 거센 반발이 부딪히자 고심 끝에 사과문을 낸 것으로 보인다.

윤호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에게도 사과했다. 박 위원장은 "특히 마음 상하셨을 윤호중 위원장께 사과드린다"고 했다. 다만 "최강욱 의원 징계와 평등법 제정, 검찰개혁 입법과 소상공인 손실보상 등을 비롯해, 공식적인 회의에서 제가 제기한 사안들이 매번 묻히는 것을 보면서, 국민께 직접 사과하고 호소하는 기자회견이라는 형식을 빌릴 수밖에 없었다는 점은 헤아려 주면 고맙겠다"고 했다. 그간 굵직한 현안에서 본인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자 대국민 기자회견을 열 수밖에 없었다는 설명이다.

그는 "윤 위원장은 저를 영입하며 '앞으로 우리 당은 2030세대가 보다 더 가까이 할 수 있는 정당으로 쇄신해 나갈 것'이라 했다. 그때로 돌아갔으면 한다"며 "더 젊은 민주당을 만들기 위해, 선거 승리와 쇄신을 위해, 윤 위원장님과 다시 머리를 맞대고 싶다"고 했다.

그는 "윤 위원장님과 함께 더 젊어지는 민주당을 만들고 싶다"며 "세대교체는 우리 정치의 선진화를 위한 핵심과제"라고 강조했다.

박 위원장은 "정치권 세대교체, 민주당이 앞서가야 한다"며 "민주당의 586 운동권 리더십과 국민의힘의 보수 기득권 리더십으로는 국민의 행복과 청년의 일상을 지킬 수 없다. 우리 민주당이 '더 젊은 민주당'을 내걸고 세대교체의 깃발을 높이 들고 정치를 혁신했으면 한다"고 힘줘 말했다.

그간 논란이 된 '86 용퇴론'에 대해서도 재차 해명했다. 그는 "제가 말씀드린 586의 '아름다운 퇴장' 발언에 오해가 있는 것 같다"며 "586용퇴론은 대선 때 이미 국민에게 약속한 것이다. 586은 다 물러가라는 것도 아니고, 지방선거에 출마한 586 후보들은 사퇴하라는 주장도 아니다"라고 했다.

그는 "혁신을 막거나 시대의 흐름과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지 못하는 586은 물러나고, 남아 있는 586도 역할이 달라져야 한다고 말씀드리는 것"이라며 "청년들이 새로운 신념과 가치로 무장하고 당을 주도할 수 있도록 (586이) 청년 정치를 도와달라는 것"이라고 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최상수 기자 =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2022.05.25 kilroy023@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 쇄신을 위한 다섯가지 제안도 했다. 그는 ▲'더 젊은' 민주당(인재양성) ▲'더 엄격한' 민주당(윤리심판원 강화·비리 무관용) ▲'약속을 지키는' 민주당(공약입법추진단 운영) ▲팬덤정치 결별 ▲'미래를 준비하는' 민주당(미래 아젠다 집중) 등이다.

최강욱 의원 성희롱 논란과 관련한 징계에 대해선 "최 의원은 저도 안타깝지만 선거 전 처리가 어려워졌다"며 "국민여러분께 했던 약속을 지키기 못해 죄송하다. 선거 전 징계는 힘들어졌지만, 6월 20일 합당한 징계가 이뤄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 당시 최 의원 사건을 지방선거 이전 마무리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는 "반성하지 않는 민주당의 모습에 크게 실망한 국민들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에 지방선거 승리와 민주당의 미래가 있다"며 "반성과 성찰, 쇄신과 혁신을 위해 모든 힘을 모아달라"고 했다.

그는 또 "오늘부터 사전투표가 시작됐다"며 "저희 민주당 후보들을 선택해 달라. 민주당이 다시 태어나겠다. 한 번만 더 기회를 달라"고 호소했다.

chojw@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