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소녀상으로 성매매 연상 행위···도쿄에서 벌어진 '막장 행사'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일본 극우 단체가 도쿄 한복판에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모독하는 행사를 벌여 논란이 일파만파 확산하고 있다.

26일 JTBC에 따르면 일본 극우 세력 일본제일당은 지난 21일부터 이틀동안 도쿄에서 ‘2022 트리엔날레’라는 이름으로 행사를 열고 위안부 소녀상을 비롯해 안중근 의사, 백범 김구 선생 등을 조롱하고 비하하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JTBC가 공개한 영상을 보면 소녀상을 본떠 만든 풍선 형태의 소녀상들이 행사장에 줄지어 놓여있고, 소녀상들 한 가운데 ‘위안부는 매춘부고, 일본은 조선을 침략한 적 없다’는 주장을 이어 온 당수 사쿠라이 마코토가 앉아 있다.

마코토는 혐한 시위를 주도하고 있는 ‘재일(在日) 특권을 허용하지 않는 시민 모임’(재특회)의 회장을 역임한 대표적인 극우 인사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마코토는 의자에 앉아 성매매를 연상시키는 듯한 행동을 한다. 또한 소녀상 풍선에 바람을 넣으면서 웃기도 한다. 이후 마코토는 “오늘 이렇게 위안부가 줄지어 서 있다”면서 “지금 한국에서 위안부 중에 이용수라는 노인이 일본에 사죄를 요구하고 있어서 큰일”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뿐만 아니라 소녀상 어깨에 있는 평화의 상징인 새는 일본 돈으로 감싸져 있는 모습이다. 이는 위안부가 돈을 받고 성매매를 했을 뿐이란 주장을 그대로 표현한 것이다.

같은 당 호리키리 사사미는 “실제 소녀상은 여기 잉꼬가 앉아 있던 것 같은데 (이 새는 ) 장난감 돈으로 만든 것”이라며 “당시 결코 강제 연행이 아니고 제대로 대가를 받았다는 걸 의미한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도 행사장에는 태극기가 붙은 소녀의 그림자의 입이 악마처럼 웃거나, 안중근 의사의 손을 바닥에 그려놓고 조롱하는 등의 그림이 전시됐다.

이들의 행사는 이날 유튜브로 생중계됐고, 일부 일본 네티즌들은 후원금을 내고 지지 댓글도 남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은 3년 전 일본 아이치현에서 열린 국제 예술제에 평화의 소녀상이 전시되자 “소녀상을 부수겠다”고 협박, 전시를 강제 중단시킨 바 있다.

김경훈 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