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이재명 “박지현 논란 잘 몰라”…진중권 “대답 대신 회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CBS 한판승부 유튜브채널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총괄상임선거대책위원장이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 사과 이후 당내 불협화음이 커지고 있는 데 대해 상황에 대해 잘 모른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어떤 입장이든 밝혔어야 했다”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26일 공개된 CBS ‘한판승부’와 사전인터뷰에서 ‘박 위원장의 사과와 586용퇴론 주장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질문을 받고 “제가 아직 얘기를 못 들었다”고 답했다.

그는 “제가 몰라서. 제가 일선에 나와 있는 책임자라서 그 안에서 벌어지는 내용은 잘 모르고 있다”면서 “앞 뒤 전후 맥락도 모르는 상태에서 말씀드리기가 조금 그렇다”고 했다.

이어 6·1 지방선거 이후 박 위원장의 거취에 대해서도 “모른다”고 했다. 이 위원장은 “저는 사실 총괄위원장의 직책을 가지고 책임은 지고 있는데, 내부의 선거 기획이나 또는 선거의 집행이나 당무나 이런 건 전혀 내용도 모른다”며 “이런 말씀 드리긴 좀 그런데 실질적인 내부 관계는 제가 잘 모른다”고 했다.

그러면서 “비대위 중심으로 하는 것이라서 제가 뭐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다. 알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이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가장 중요한 질문에 대답을 안 하신다”며 “이재명 후보가 총괄선대위원장이라고 한다면, 지금 갈등이 벌어지고 있는 것에 대해 정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명확한 입장을 줘야 한다. 예를 들어 박 위원장한테 힘을 실어줘야 한다든지, 정리돼야 하는데 대답을 안 하고 딱 회피하시는 모습이 조금 실망스럽다”며 “난감한 처지는 이해가 된다. 그런데도 그 속에서도 분명한 자기 입장을 얘기했으면 더 좋았을 것 같다”고 했다.

이어 “이 혼란 자체가 계속될 거다. 어느 정도 이 혼란을 수습할 수 있는 방향 같은 걸 제시를 해 줘야 했는데 방향 제시가 안 되고 있다. 하다못해 ‘둘이 잘 화합해서 해결하라’라든지, ‘문제 제기는 타당하나 때가 안 맞으니 (선거) 끝난 다음에 하는 게 더 좋지 않겠나’라든지 이런 식의 정리를 해 주셔야 한다”며 “그것 없이 나가버리시는 게 조금 무책임해 보인다”고 했다.

진 전 교수는 또 “정치개혁도 중요하지만 정말 국민이 바라는 개혁은 안 했다. 엉뚱한 개혁만 했다”면서 “민주당은 그걸 하기 위한 당내 정당 개혁이 필요한데, 지금 길이 안 보인다. 이에 대해 분명한 대답을 갖고 나오셔야 할 것 같다”고도 말했다.

앞서 박 위원장은 24일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을 열고 당을 쇄신하겠다며 지지를 호소했다. 박 위원장이 ‘586 용퇴론’ 등을 제안한 것을 두고, 당 안팎에서는 반발이 거센 상황이다. 기자회견의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지만 박 위원장은 자신의 소신을 굽히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박 위원장은 이날 YTN라디오 ‘뉴스킹 박지훈입니다’와 인터뷰에서도 “당 내에서 이런저런 갈등이 있었던 것은 아쉽지만, 더 중요한 건 갈등을 풀어나가는 모습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이 태어나기 위한 과정에 진통이라고 생각해 달라”며 “거듭 사과를 드리고 민주당을 바꾸겠다는 말씀을 드리면서 많은 국민께서도 민주당을 좀 쳐다봐 주시는 것 같다고 느껴진다. 논란이라고 불리지만 이게 당에 대한 국민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지지율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확신한다”고 했다.

[이투데이/김우람 기자 (hura@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