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길어질 ‘부동산 거래절벽’, 주택시장 얼고 영끌족 울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분간 매수 심리 ‘꽁꽁’

수도권 대출자 체감 클 듯

“기준금리 2.0%가 임계점”

기준금리 인상으로 대출을 통한 주택 매수 심리가 위축되면서 부동산 시장의 ‘거래절벽’ 현상이 보다 길어질 것으로 예상됐다.

26일 부동산 빅데이터업체 직방이 집계한 내용을 보면 올 2월 기준 전국 예금취급기관 가계대출은 약 1259조원으로, 이 중 주택담보대출(주담대) 비중은 58.7%인 738조2000억원을 차지했다.

주담대의 상당 부분은 수도권에 밀집됐다. 지난해 이른바 ‘영끌’을 통해 주택 매수에 나선 3040세대가 수도권, 특히 상대적으로 서울보다 가격이 낮은 경기·인천 지역에 집을 샀기 때문이다. 서울의 주담대 금액은 242조9000억원, 경기는 195조3000억원, 인천은 47조6000억원으로 집계돼 수도권이 전체 주담대의 65.8%(485조8000억원)를 차지했다.

이날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인상하면서 주담대 금리 인상도 이어질 예정이다. 함영진 직방 빅데이터랩장은 “몇 년간 높은 집값 상승에 젊은층의 영끌 수요가 더해지며 거래량이 많았던 수도권은 대출을 통한 주택 구입이 이어지며 주담대 비중 또한 높은 편”이라며 “수도권 대출자가 상대적으로 기준금리 인상 노출에 민감할 것으로 보이며 단기 이자 상승 체감도 집중될 것”이라고 밝혔다.

기준금리 인상은 부동산 거래절벽을 더 심화시킬 것이란 전망도 제기된다. 국토교통부 3월 주택거래량 자료를 보면 전국 기준 아파트 거래량은 3만2487건으로 지난해 3월의 절반에도 못 미친다. 서울의 경우 아파트 매매거래가 지난해 11월 이후 지난달까지 6개월 연속 월 1000건대에 머물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다.

계절적 성수기인 3월 이후에도 이례적인 거래절벽이 이어지는 가운데 기준금리 인상이 매수 심리를 더 얼어붙게 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박원갑 KB국민은행 수석부동산전문위원은 “금리 인상은 매도인보다 매수인이 더 민감하게 반응한다”며 “내년 1분기까지 추가로 금리 인상이 예고돼 있고, 기준금리가 2.0%를 넘어서면 대출을 통한 주택 구매를 망설이게 하는 ‘임계점’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당분간 매매가 부진한 관망세가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가 예고한 대출규제 완화 등 금융정책을 통한 거래량 회복도 쉽지 않을 것으로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실수요층인 청년층에 대출 한도를 늘려줘도 금리 자체가 높다보니 대출 자체를 꺼리게 된다는 것이다.

송진식 기자 truejs@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