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지선 D-6, 민주당 분열 조짐…국힘, 승기 잡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매일경제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1 지방선거까지 일주일을 남겨둔 26일 더불어민주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의 '586 용퇴론' 등 당 쇄신안 발표를 두고 당내에서 '내부 총질'이라는 비판이 거세게 일었다. 이에 국민의힘은 가열한 여론전을 펼치며 지선 '승기' 잡기에 나섰다.

박 위원장의 '586 용퇴론'에서 촉발된 민주당의 내홍이 깊어지고 있다. 박 위원장을 옹호하고 나선 의원도 있지만, 비판의 목소리도 못지않게 나왔다.

박용진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 출연해 '현재 민주당의 상황'을 묻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해찬·송영길 전 당 대표, 이재명 전 대선 후보도 '정치개혁'을 언급하며 사과했다"며 "박지현 비대위원장이 했다는 이유로 '왜 협의하지 않았느냐'고 얘기하고, 당내에 엄청난 분란이 만들어지는 것처럼 보도되는 이 상황이 더 우려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젊은 정치인이 당의 대표로서 역할을 하기 위해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당의 문제점을 솔직하게 얘기한 것이다"면서 "그게 협의가 이뤄지지 않았다는 이유로 책상을 치고, 지도부로서 자질이 없다는 등의 얘기가 밖으로 나가게 되면 그때부터 말하지 말라는 얘기가 아닌가. 2030세대 유권자들이 민주당을 뭐로 보겠느냐"고 비판했다. 전날(25일) 열린 선대위 회의가 비공개로 전환된 뒤 박 위원장에 이견을 보인 일부 참석자가 책상을 '쾅' 쳤다는 이야기가 전해진 데 대해 비판한 것이다. 조응천 의원도 같은 날 오전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나와 박 위원장의 발언을 두고 "제가 평소에 이야기하던 것들과 궤를 같이하는 것들이 굉장히 많다. 대부분 공감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반면 박 위원장의 메시지가 적절치 못했다는 지적도 나왔다.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은 '586 용퇴론'을 포함한 당 쇄신안에 대해 "박 위원장의 개인 의견"이라고 일축했다. 두 위원장은 막판 세몰이 유세 때 모두 나오지 않는 등 갈등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다. 전해철 의원은 "지도부와 상의하고 공개 발언하라"고 비판했으며, 김민석 의원은 "개인의 독단적 지시로 처리되는 수준의 정당이 아니다"고 말했다.

민주당의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국민의힘은 지선 흐름을 주도하는 모습이다.

매일경제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6일 오후 서울 노원구 중계주공1단지 노후 공공임대주택 현장을 둘러본 뒤 주민간담회장으로 들어서면 참석자들과 인사하고 있다. [사진 =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박 위원장의 '586 용퇴론'에 대해 "586이 용퇴하면 김남국·김용민·고민정 의원의 세상이 되는 것"이라며 "그게 대안이라면 명확하게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전날 충남 당진시 선거 유세 후 기자들과 만나 "586 세대가 용퇴한다면 그 다음에는 무엇이 올 것인가에 대한 대안 제시가 없는 상황"이라며 "남의 당 일이라 말을 잘하지 못하겠지만, 586을 빼면 눈에 보이는 분들이 김남국, 김용민, 고민정 의원이다. 더 이상 언급하지 않겠다"며 비판했다.

박정하 국민의힘 원주갑 국회의원 후보는 "민주당이 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을 총알받이로 쓰고 버리려 하는 모양"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박 후보는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애초 얼굴마담으로만 활용하려 했는데, 도리어 민주당을 향해 쇄신의 칼날을 겨누니 당황한 것 같다"며 "(박 위원장이) 원주의 젊은 인재인데 한 편으로 안타깝다. 민주당 주류와 강성 지지층이 박 위원장을 난도질할 동안 이광재, 원창묵 후보는 말 한마디 없다. 그러면서 무슨 청년, 인재육성 타령인가. 비겁한 사람들이다"고 지적했다.

[변덕호 매경닷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