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노소(NoSo), 7월 데뷔 앨범 발매…LA 한국계 싱어송라이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 NoSo. 2022.05.28. (사진 = 강앤뮤직 제공) photo@newsis.com *재판매 및 DB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시스]이재훈 기자 = 미국 이민 2세대 싱어송라이터 노소(NoSo·Abby Hwong)가 데뷔앨범을 내놓는다.

26일 강앤뮤직에 따르면, 노소가 오는 7월8일 미국 뉴욕 브루클린과 영국 런던 기반의 독립 레이블인 파르티잔 레코즈(Partisan Records)를 통해 데뷔 앨범 '스테이 프라우드 오브 미(Stay Proud Of Me)'를 공개한다.

노소는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소재인 서던캘리포니아대(USC)에서 싱어송라이터 킹 프린세스(King Princess), 포크 팝 싱어 젠슨 맥레(Jensen McRae) 등과 함께 공부하며 음악에 대한 꿈을 키웠다.

현재는 LA를 기반으로 활동하고 있다. 본격적인 싱글 활동을 하기 전인 2019년에 미국 공영 라디오 방송 'NPR'의 '타이니 데스크 콘테스트(Tiny Desk Contest)' 파이널리스트(finalist)'로 선정되기도 했다.

노소의 음악은 영국 싱어송라이터 데브 하인스의 솔로 프로젝트인 '블러드 오렌지(Blood Orange)', 영국 싱어송라이터 벤 하워드(Ben Howard) 등의 솔로 뮤지션과 90년대 한국 가요를 기준점으로 정체성의 추구, 성장통, 억압된 기억들을 다룬다.

강앤뮤직은 "그런 소재 위에 탄력 있는 멜로디와 희망적인 가사, 약간의 유머를 더해 자신의 음악 세계를 좀 더 유연하고 아름답게 장식한다"고 소개했다.

앨범 발매 전 앞서 공개된 싱글 '서버비아(Suburbia)'에서 노소는 백인이 즐비한 시카고의 교외 마을에서 아시안으로 자라난 유년기를 풀어냈다.

'노스/사우스(North/South)'를 줄인 '노소(NoSo)'라는 프로젝트명은 의례 한국계 미국인이 수없이 받는 무의미한 질문 ‘어느 쪽 한국에서 왔어?’에 대한 의문에서 나왔다.

자신의 가족들이 직면한 인종 차별에 대한 생각, 동시에 그를 지켜주던 소중한 친구들의 기억과 향수도 나란히 놓여있다. 이 곡은 NPR의 '올 송스 컨시더드(All Songs Considered)', '라인 오브 베스트 피트(Line of Best Fit), 유프록스(Uproxx), 슬럼버(slumber) 등의 매체를 통해 호평 받았다.

두 번째 싱글 '허니 언더스탠드(Honey Understand)'는 그루브한 비트가 돋보이는 록 트랙이다. 격리기간 동안 그를 지탱해준 '말도 안 되는 로맨스 소설'에 대한 이야기다.

지난 3월 공개된 세 번째 싱글 '데이비드(David)'를 통해선 '스테이 프라우드 오브 미(Stay Proud of Me)' 발매를 예고했다. 노소가 우주에 대해 본격적으로 다루는 곡이자, 진지한 성년의 고백이기도 하다. '서버비아'에서 다뤘던, 백인이 즐비한 외곽의 유년기를 지나 아시안 논바이너리(Non-binary)로의 삶을 이야기한다.

26일 공개된 네 번째 싱글 '패러사이트스(Parasites)'는 네 번째 싱글이자, 앨범의 대미를 장식하는 주요한 테마를 담고 있다.

강앤뮤직은 "노소는 어린 시절의 불분명한 정체성과 싸워오다 가슴 수술을 받게 된 경험을, 이 곡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신체적, 정신적 자아를 축하한다"고 전했다. 노소가 감독한 뮤직비디오도 함께 공개됐다. 이 곡은 애플뮤직(AppleMusic)1을 통해 프리미어로 선보였다.

노소는 올 봄과 여름 뉴질랜드 출신 4인조 드림팝 밴드 '유미 주마(Yumi Zouma)', 복고풍의 음악을 선보이는 미국 싱어송라이터 몰리 버치(Molly Burch)와 함께 미국 투어를 돈다. 오는 6월 3~5일 웨스트 할리우드에서 열리는 '아웃라우드 라이징 보이스 뮤직 페스티벌(OUTLOUD Raising Voices Music Festival)'에도 출연한다.

☞공감언론 뉴시스 realpaper7@newsis.com

▶ 네이버에서 뉴시스 구독하기
▶ K-Artprice, 유명 미술작품 가격 공개
▶ 뉴시스 빅데이터 MSI 주가시세표 바로가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