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GS·현대重그룹도 각각 21조원 투자...'친환경·디지털' 중심 일자리 3만2000개 만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국내 10대 기업을 중심으로 중장기 투자계획이 쏟아지고 있는 가운데 GS그룹과 현대중공업그룹도 각각 21조원에 달하는 투자계획을 발표했다. 두 회사는 친환경·디지털 분야 투자를 통해 지속 가능 경영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국내 일자리 창출에 힘쓴다는 공통된 목표를 제시했다.
◆ GS그룹, 미래 성장동력 확보에 21조원 투입···투자금 절반은 벤처에 집중

GS그룹은 친환경 디지털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 확보와 핵심 사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향후 5년간 21조원을 투자하고, 이 가운데 48%에 이르는 10조원을 신사업·벤처에 집중 투자하기로 했다고 26일 밝혔다.

핵심 사업 부문별 투자 규모는 △GS칼텍스, GS에너지, GS EPS, GS E&R 등 에너지 부문 14조원 △GS리테일 등 유통·서비스 부문 3조원 △GS건설, GS글로벌 등 건설·인프라 부문 4조원이다.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에너지 부문은 소형모듈형원자로(SMR)와 수소(블루암모니아), 신재생 친환경 발전 등 탈탄소 시대 미래 에너지를 확보하기 위한 투자가 대거 포함됐다. 특히 GS그룹은 향후 5년간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 발전 사업을 적극 전개하고, GS E&R과 GS EPS 등이 친환경 발전으로 신속히 전환해 탈탄소 시대에 안정적인 국가 에너지 확보에 기여한다는 방침이다.

전체 투자액 가운데 약 48%에 해당하는 10조원은 신사업·벤처에 집중 투자한다. 그룹은 신사업과 벤처에 대한 신속한 투자 실행을 뒷받침하기 위해 기후변화 대응, 자원 순환, 딥 테크, 바이오, 유통 등을 5대 중점 투자 영역으로 선정했다.

이러한 방침을 기초로 GS는 계열사별로 적극 투자에 나서는 한편 올해 초 출범한 벤처투자전문회사인 GS벤처스를 통해 국내 초기 단계 스타트업에도 집중 투자하고, 미국 실리콘밸리에 위치한 GS퓨처스를 통해 북미 지역 최신 기술 스타트업에 투자할 예정이다.

GS그룹은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향후 5년간 2만2000명을 신규 채용하기로 했다. 회사는 투자와 병행해 중소 협력사와 교류를 확대하고 함께 성장하는 상생 협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허태수 GS그룹 회장은 “디지털과 친환경이라는 사업 환경 변화를 사업의 기회로 활용하려는 일관된 의지와 실행이 GS 미래 성장의 열쇠이며, 적극적인 벤처 투자와 개방형 혁신을 통해 GS와 벤처 등 협력사가 함께 성장하는 건강한 사업 생태계를 이뤄내자”고 말했다.
◆ 현대重그룹도 친환경·디지털 전환에 21조 투입···LS그룹은 현장 경영 가속

현대중공업그룹도 GS그룹과 같은 규모로 투자를 단행한다. 회사는 그룹 미래를 책임질 분야로 친환경 전환(Energy Transformation)과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을 꼽았다.

먼저 스마트 조선소 구축과 건설 분야 자동화·무인화 기술 개발을 핵심으로 하는 스마트 건설기계 인프라 구축, 스마트 에너지사업 투자 등에 12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친환경 연구개발(R&D) 분야에는 총 7조원을 투자한다. 조선사업 분야에서는 친환경 선박기자재, 탄소 포집 기술, 수소·암모니아 추진선 등 수소 운송 가치사슬을 구축하고, 건설기계 분야는 배터리 기반 기계 장비개발, 에너지 사업 분야는 탄소 감축 기술과 친환경 바이오 기술 개발 분야에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자율 운항 선박, 빅데이터 플랫폼 등 디지털 분야에는 총 1조원을 투자한다. 또 제약·바이오 분야 진출을 본격화하고 업계 혁신 기업 M&A나 유망 업종에 대한 지분 투자 등에 1조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이를 통해 향후 5년간 R&D 인력 5000여 명을 포함해 1만명을 채용할 수 있을 것으로 봤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친환경·디지털 대전환은 그룹 미래를 위한 핵심 목표”라며 “핵심 인재 양성과 기술 개발에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LS그룹은 현장 경영을 통한 지속 성장 해법 모색에 나섰다. 구자은 LS그룹 회장은 약 석 달에 걸쳐 명노현 ㈜LS 대표이사와 함께 충청·경상·전라권 등 전국 14곳에 있는 자회사·손자회사 사업장을 방문한다. 이는 주력 사업과 신사업 간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는 구 회장의 ‘양손잡이 경영’ 일환이다. 향후 해외 사업장도 방문해 점검한다는 계획이다.

아주경제

허태수 GS그룹 회장(왼쪽부터), 권오갑 현대중공업그룹 회장, 구자은 LS그룹 회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성현·김수지 기자 minus1@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