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경기도지사, 김동연·김은혜 '초박빙'… '강용석 변수' 영향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서진욱 기자]

머니투데이

김은혜 국민의힘(왼쪽),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가 23일 서울 마포구 SBS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경기도선거방송토론위원회 주관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경기도지사 후보자 토론회 시작에 앞서 인사를 하고 있다. 2022.5.23/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the30]

6·1 지방선거의 최대 격전지인 경기도지사 선거에서 강용석 무소속 후보의 완주 여부가 막판 변수로 꼽힌다.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초박빙 경쟁을 펼치고 있어서다. 사전투표가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김은혜 후보와 강 후보의 단일화가 사실상 무산된 상황이 표심에 어떤 영향을 줄지에 이목이 집중된다.


김동연, 김은혜 '초박빙' 경쟁… '완주' 의지 밝힌 강용석

26일 여론조사업체 메트릭스가 매일경제 의뢰로 20~21일 실시한 경기지사 후보 지지율 조사에 따르면(만 18세 이상 경기도민 800명 전화면접) 김동연 후보 41.6%, 김은혜 후보 39.4%, 강 후보 4.4%로 집계됐다.

김동연 후보와 김은혜 후보의 격차는 2.2%p로 오차범위 내에 있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 3.5%p다.

머니투데이

강용석 무소속 경기지사 후보가 25일 서울 양천구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열린 후보자 초청토론회에 대한 방송금지 가처분 심문기일에 출석하기 전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강 후보는 "한국방송기자클럽이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의 양자 토론회를 오는 26일 진행해 방송할 계획"이라며 "경기지사 선거의 경우 단체가 후보자를 초청하여 토론회를 개최할때 공직선거법 및 공직선거 규칙에 따라 모든 후보자에게 공평하게 실시돼야 될 것을 규정하고 있다”며 공직선거법을 중대하게 위반했다고 가처분 신청 배경을 밝혔다. 2022.5.25/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오전 열릴 예정이었던 김동연 후보와 김은혜 후보의 한국방송기자클럽 초청 양장 토론이 무산됐다. 강 후보가 제기한 양자토론 금지 가처분 신청을 법원이 전날 인용했기 때문이다. 이달 6일 열릴 예정이던 경기언론인클럽·인천언론인클럽·인천경기기자협회 주최 양자 토론 역시 강 후보의 가처분 신청이 인용되면서 취소된 바 있다.

강 후보는 출마 직후만 해도 김은혜 후보와 단일화 여지를 남겨뒀으나 현 시점에선 완주 의사를 굳혔다는 입장이다. 강 후보는 전날 BBS라디오 '박경수의 아침저널'에서 "고민은 이제 거의 없어졌다. 김은혜 후보 쪽에서 단일화에 소극적인 정도가 아니라 거부하고 있는 상황이기에 더이상 어떤 얘기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강 후보는 득표율 10%를 넘길 경우 창당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김은혜, '尹정부 출범' 따른 표심 집결 기대… 강용석과 단일화 접촉 없어

머니투데이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가 2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한국여성단체협의회와의 양성평등 발전을 위한 정책 협약식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 2022.5.26/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은혜 후보는 새 정부의 안정적인 초기 국정운영을 바라는 유권자들의 선택을 기대하고 있다. 정당 지지도에서 국민의힘이 큰 격차로 민주당을 앞서고 있는 점은 긍정적인 신호다. 김은혜 후보는 윤석열 대통령이 당선인 신분일 때 대변인을 역임한 바 있다. 경기도지사 출마에도 윤 대통령의 강한 권고가 반영된 것으로 알려졌다.

리얼미터가 23일 발표한 5월 3주차 정당 지지도 조사에 따르면 국민의힘은 50.1%, 민주당은 38.6%를 기록했다. 직전 조사와 비교하면 국민의힘은 2%p, 민주당은 0.8%p 높아졌다. 국민의힘 지지율이 50%를 넘어선 건 2020년 2월 3주차 미래통합당 이후 처음이다. 지역별로 보면 인천·경기에서 국민의힘 49.9%, 민주당 38.2%로 양당 격차가 11%p 넘게 벌어졌다.

김은혜 후보의 황규환 대변인은 "정말 100명, 200명 차이로 결과가 달라질 수 있을 만큼 엎치락뒤치락하는 상황이기 때문에 조사 결과 하나하나에 좋아하거나 나빠할 수 없다"며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방법 밖에 없다"고 말했다.

아직까지도 강 후보와 단일화를 위한 접촉은 없는 상황이다. 김 후보는 단일화와 관련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겠다는 신중한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황 대변인은 "여러 얘기를 계속 듣고 있고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 남았는데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리얼미터 조사는 16~20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4만9158명에게 통화를 시도해 최종 2528명이 응답한 결과다. 무선(97%)·유선(3%) 자동응답 방식, 무작위생성 표집틀을 통한 임의 전화걸기 방법으로 실시했다. 통계보정은 올해 1월 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 인구통계 기준 성별, 연령대별, 권역별 림가중 부여 방식으로 이뤄졌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1.9%p다. 메트릭스와 리얼미터 조사의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서진욱 기자 sjw@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