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서현진 “알츠하이머 외할머니 떠올리며 연기…대본 보자마자 울었어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배우 서현진. 트리플 픽처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원래도 작품을 촬영하면 ‘인간 서현진’은 없어지는 편인데, 이번에는 아예 저 자신으로 돌아올 생각조차 안했어요. 이렇게 역할에 푹 빠진 건 처음 아닐까요.”

26일 영화 ‘카시오페아’(감독 신연식)의 개봉을 앞두고 화상으로 만난 배우 서현진은 이렇게 말했다. 1일 개봉하는 이 영화는 30대라는 젊은 나이에 알츠하이머에 걸린 딸과 그를 돌보는 아버지의 동행을 그렸는데, 치매라는 소재를 뻔한 듯 뻔하지 않게 풀어낸다.

유능한 변호사이자 엄격한 엄마 수진은 어느날 알츠하이머 진단을 받으면서 삶의 변화를 겪는데, 영화는 그를 둘러싼 아버지 인우(안성기)와 딸 지나(주예림) 등 가족들의 얘기를 잔잔하지만 감동적으로 보여준다.

수진을 연기한 서현진은 “알츠하이머는 아무것도 인지하지 못하고 둔화되는 과정이다. 기억을 잃어가는 마음, 머릿속이 드러나지 않아야 한다고 생각했다”며 “계속 내 안으로만 파고드는 모습을 보여줘야 하는 점이 어려웠다”고 돌아봤다. 초반부 수진은 날카롭고 예민하게 딸을 다그치거나 아버지에게 화를 내는 모습으로 나오다가, 후반부 점점 병이 심해지며 가족들조차 알아보지 못하는 지경에 이른다. 그는 “중간 이후엔 대사도 거의 없다. 호흡이나 신음 정도만 내야 해서 연기가 더 까다로웠다”고 했다.
서울신문

영화 ‘카시오페아’ 스틸. 트리플 픽처스 제공


소재만으로 신파가 예상되지만, 영화는 의외로 감동을 자아낸다. 여기엔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이 한몫한다. 서현진은 “연기가 가짜처럼 보일까봐 정말 걱정이 컸다. 하나라도 ‘어?’라고 의문이 드는 순간이 있으면 작품 자체가 깨질 것 같았다”고 털어놨다. 그는 “자세, 목소리 등을 하나하나 고민했고, 어디부터 어디까지 기억이 돌아오고 끊기는지를 감독님과 계속 의논했다”고 했다.

연기의 ‘디테일’은 실제 알츠하이머에 걸렸던 외할머니의 모습에서 일부 가져왔다. 그는 “할머니가 3년 정도 알츠하이머를 앓으셨다. 초로기 치매는 노인기와 다르지만, 점점 아이가 되어가는 수진을 표현하기 위해 당시 할머니의 모습을 많이 떠올렸다”고 했다.

서현진은 “극 중 증세가 심해진 수진의 목욕 장면이 있는데, 엄마에게 전화해 ‘할머니 목욕시킬 때 어땠냐’고 물었더니 ‘수영하는 줄 알더라’고 하시더라”며 “나 역시 욕조에서 물놀이 하는 기분으로 물장구를 쳤다”고 돌아봤다. 이어 “나 역시 신파보단 건조한 느낌을 원했는데, 대본을 보면서는 물론이고 현장에서도 계속 울게 되더더라”며 “어떻게 할까 했는데 결국 솔직하게 나오는 감정을 그대로 표현하는 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설명했다.
서울신문

영화 ‘카시오페아’ 스틸. 트리플 픽처스 제공


특히 배우로서 이번 작품은 큰 도전이었다고 한다. 서현진은 그간 드라마 ‘또! 오해영’, ‘뷰티 인사이드’ 등 로맨틱 코미디 장르에서 큰 인기를 얻으며 ‘로코퀸’으로 대중에게 각인됐다. 그는 “드라마가 익숙하기 때문에 ‘스크린에선 잘 어울리지 않으면 어떡하지’ 하는 두려움이 아주 컸다”며 “이번 영화에서도 매니저에게 ‘대신 보고 알려달라’고 말할 정도”라고 했다. 이어 “스스로는 연기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도 있지만, 영화에서도 크게 이질감이 들지는 않은 것 같아 다행”이라고 말했다.

한 가족으로 호흡을 맞춘 배우들에 대해서도 애정을 드러냈다. 서현진은 “‘내가 언제 또 안성기 선생님과 연기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영광이었다. 눈에서 모든 세월과 희노애락이 다 드러나는 게 정말 감명 깊었다”고 했고, 딸 지나로 나온 주예림 배우에 대해선 “세세한 연기 지도가 없어도 알아서 잘 해서 볼 때마다 깜짝 놀랐다”고 칭찬했다.

이어 “이번 작품을 하면서 스스로 ‘이렇게까지 몰입할 수 있을까’, ‘아직 멀었다’는 생각을 했다”며 “앞으로 좀 더 캐릭터와 밀착해서, 좀 더 과감히 가도 되겠다는 마음도 먹었다”고 말하며 활짝 웃었다.

서현진은 다음달 방영되는 SBS 드라마 ‘왜 오수재인가’에서도 주인공으로 열연할 예정이다.
서울신문

배우 서현진. 트리플 픽처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정화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