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르포] 베이징의 뉴노멀, 코로나 앞에 줄 선 중국 <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5월 28일 까지 코로나 신증 감염을 획기적으로 줄이는 게 상부의 목표입니다." 기온이 30도가 넘은 2022년 5월 26일 낮. 강력한 교통 통제에 공장 가동이 줄어든 때문인지 베이징의 대기와 하늘은 더할나위 없이 맑고 푸르다. '완리우윈(万里无云, 만리무운)', 말그대로 파란 하늘에 구름 한 점 없다.

베이징 아파트 단지를 드나드는 출입 검사가 대폭 강화됐다. 기자가 가주하는 아파트도 26일 부터 갑자기 택배 기사를 비롯한 외부인 출입을 막기 시작했다. 단지 밖에 택배 물건을 놓는 진열대가 설치됐다. 주민들에게는 핵산검사 음성 증명서와 출입증 제시를 요구한다. 지도를 나온 주민위원회(마을 자치조직, 촌) 직원은 청령(제로코로나) 실현을 위해 모두가 협력해야한다고 말했다.

"한여름 같은 무더위 속에 한시간씩 줄세워 놓고 이게 뭐하는 거야. 먹고 살기도 바쁜데 힐 일도 못하고...." 아파트 통제 현장 스케치 사진을 찰영하고 집으로 되돌아 오는 길에 요즘 중국인들의 중요한 일과가 된 핵산 검사를 받으려고 줄을 섰는데 앞쪽에 줄을 선 중년 남성이 인상을 찌푸리며 혼잣말로 이렇게 투덜 거렸다.

핵산 검사를 받기위해 늘어선 사람들의 줄이 족히 300미터는 넘어 보인다. 줄을 서서 기다리는데 스마트 폰 뉴스 정보앱 알림 소리가 울린다. 열어보니 베이징에서 5월 25일 하루 코로나 신증 감염자가 45명 발생했다는 소식이다. '고작 45명인데 이 난리인가.' 앞에 줄을 선 남성의 볼멘소리가 결코 과한게 아니었다.

핵산 검사를 받고 나서 시간을 재보니 40분이 넘게 걸렸다. 핵산 검사 상시화 정책으로 거의 매일이다 시피 검사를 받아야 하는 주민들의 얼굴에선 너나 할것 업이 짜증과 피로감이 묻어난다.

뉴스핌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2.05.26 ch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핵산검사는 2022년 14억 중국인들의 새로운 일상이 되고 있다. 허난성에서는 최근 1억 명의 주민이 이틀에 걸쳐 핵산검사를 받았다. 베이징 등 많은 도시들은 아예 핵산 검사 상시화 제도를 시행하고 나섰다. 48시간내 핵산검사 음성증명이 없으면 사무실과 기관 빌딩, 사업장에 들어갈 수 없고 시내버스 지하철 등 대중 교통도 이용할 수 없는 세상이 됐다.

핵산 검사 상시화에 따라 진단 시약과 장비, 인력 등에 걸쳐 엄청난 규모의 시장이 새로 생겨났다. 핵산 검사원의 보수는 1만 위안 정도로 웬만한 대졸생 월급보다 많은 상황이다. 베이징시는 상시화로 검사 인력이 부족해지자 25일자 신문에 핵산 검사 자원 도우미 모집 광고를 냈다.

베이징시는 감염자가 많은 차오양구 하이덴구 팡산구 순이구 주요 지역 아파트 단지에 대해 택배 등 외부 인원 출입을 강력히 통제하고 나섰다. 최근 코로나19 전국적 확산 추세에서 택배기사들이 감염 전파의 주요 통로로 드러났기 때문이다.

주민들에게도 출입시 가도(동)사무실이 발급하는 전자출입증을 제시하도록 했다. 아파트 출입문도 일부만 남기고 걸어 잠갔다. 빗장을 잠그는 강력 출입 통제(卡口值守) 행정 지시가 내려졌기 때문이다. 또다시 주민들은 단지 밖 보관대로 나가 택배 물건을 찾아와야하는 상황이 됐다. 아파트에 대한 이런 방식의 봉쇄식 관리는 2020년 우한 사태 이후 처음이다.

이와함께 베이징시는 관내 대부분 기업에 대해 일단 5월 한달간 재택근무를 지시하고 피치 못할 경우에도 대중교통 대신 '자가운전(自驾)'으로 이동하라고 통보했다. 승용차가 없는 주민들은 오토바이, 자전거를 이용해야 한다. 모두가 유동인구를 줄이고 대면 접촉을 차단하려는 방역 통제 정책이다.

뉴스핌

[베이징=뉴스핌] 최헌규 특파원 = 2022.05.26 chk@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 최헌규 특파원 chk@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